뷰페이지

소고기 등급 판정때 마블링 비중 축소

소고기 등급 판정때 마블링 비중 축소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4-04 22:36
업데이트 2016-04-04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색·지방색·조직감·성숙도 높여…축산물품질평가원 “6월까지 개선”

소고기 등급 판정에서 ‘마블링’(근내지방 분포도) 비중이 줄어든다. 지금은 마블링이 좋으면 최고 등급을 받았지만 앞으로는 육색이나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 등 다른 항목의 비중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예컨대 마블링으로 최고 등급인 ‘1++’(투플러스)를 받은 소고기도 조직감이나 성숙도가 떨어지면 한 단계 아래인 ‘1+’(원플러스)로 내려갈 수 있다. 거꾸로 그런저런 마블링으로 2등급을 받았지만 육색이나 지방색이 좋으면 1등급으로 상향 조정될 수 있다.

백종호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4일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근내지방의 양을 중심으로 판정한 소고기 등급 방식을 지방의 질적인 부분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축평원은 오는 6월까지 이런 내용의 소고기 등급 판정 개선안을 내놓기로 했다.

현재 소고기 육질 등급은 5개로 1++, 1+, 1, 2, 3등급으로 표시하고 있다. 마블링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져 소고기 맛은 고소함과 입안에서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을 최고로 쳤다. 하지만 소고기 지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마블링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이에 따라 축평원은 육색과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 등 다른 항목의 판정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김관태 축평원 R&BD 본부장은 “앞으로 고기에 지방이 굵직하게 박힌 이른바 ‘떡지방’보다는 미세하고 촘촘하게 박힌 섬세한 지방이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원장은 “서열식인 등급 명칭도 소비자가 등급별 특징을 알기 쉽도록 변경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4-0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