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태우 장남 재헌씨, 조세회피처에 유령회사”<뉴스타파>

“노태우 장남 재헌씨, 조세회피처에 유령회사”<뉴스타파>

입력 2016-04-04 11:06
업데이트 2016-04-04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나마 로펌 유출 자료 분석…“한국 이름 195명 확인”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가 조세회피처인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3곳의 유령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영리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4일 밝혔다.

뉴스타파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함께 중미 파나마의 최대 로펌인 모색 폰세카(Mossack Fonseca)의 내부 유출 자료를 분석해 이런 내용을 파악했다고 전했다.

뉴스타파는 재헌씨가 2012년 5월18일 3개 회사를 설립해 스스로 주주 겸 이사로 취임했다고 설명했다. 3개 회사는1달러싸리 주식 1주만을 발행한 전형적인 페이퍼컴퍼니라고 뉴스타파는 주장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재헌씨의 유령회사 주소지에 해당하는 버진 아일랜드 소재 빌딩은 해당 업체 외에도 수천곳의 유령회사들이 주소지로 삼고 있다.

재헌씨는 회사 설립 당시 자신의 주소를 홍콩으로 기재했고 2013년 5월 이사직에서 사퇴했다.

이사직은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첸 카이와 한국인으로 보이는 김정환씨가 물려받았는데 두 사람의 신원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뉴스타파는 전했다.

뉴스타파 측은 재헌씨와 접촉을 시도했지만 간접적인 경로로 “개인적 사업 목적에서 회사를 세웠다. 회사를 이용해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는 답변만 얻었다고 소개했다.

뉴스타파는 모색 폰세카에서 유출된 자료에 나타난 조세회피처 자료에 주소지를 한국으로 기재한 한국인 195명이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재헌씨의 경우, 195명에 포함되지 않으며 국내 주소지를 두지 않은 유령회사 설립자의 이름 중 한국 이름으로 추정되는 이름을 분석하다가 확인하게 된 사안이라고 뉴스타파는 소개했다.

뉴스타파는 한국인 195명의 회사설립 관련 사항 등을 담은 취재물을 지속적으로 보도할 계획이다.

취재 자료가 된 모색 폰세카 유출 자료는 파일 용량만 2.6테라바이트(TB)에 이르며 사상 최대 규모의 조세회피처 자료로 평가된다.

이 자료는 독일 일간지 쥐트도이체차이퉁 측에 처음 입수됐고, ICIJ가 ‘파나마 페이퍼스’라고 명명된 프로젝트를 꾸리고 세계 100여개 탐사보도 언론사들과 함께 이 자료를 분석해 왔다.

1천150만 건에 달하는 자료를 분석한 결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전·현직 각국 정상과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를 비롯한 유명인들이 대거 포함되거나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