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美中日 정상과 3시간10분 숨가쁜 북핵외교

朴대통령, 美中日 정상과 3시간10분 숨가쁜 북핵외교

입력 2016-04-01 09:48
업데이트 2016-04-01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5분간 한미일 정상 대좌…언론회견 포함되며 15분 연장

한중 정상회담은 80분 진행…예정보다 20분 늘려 현안조율
한미일 정상회의 전후로 한미 회담 15분ㆍ한일 회담 20분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미국, 중국, 일본과 모두 3시간10분간 연쇄적으로 양자ㆍ3자 회담을 하며 숨가쁜 북핵 외교전을 전개했다.

박 대통령의 외교 일정은 이날 오전 10시35분 워싱턴 컨벤션센터 1층 의장국 전용회의장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만나는 것으로 스타트를 끊었다. 파란색 재킷을 입은 박 대통령은 검은색 정장 차림의 오바마 대통령과 15분간 대북 압박 공조 방침과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 의지를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서 같은 장소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함께 이날 낮 12시5분까지 75분간 한미일 정상회의를 했다. 2014년 이후 2년 만에 열린 이 회의에서 한미일 3국 정상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및 독자 제재 조치 이행 등을 통해 대북 압박을 강화키로 했다.

이어 3국 정상은 언론 앞에 나란히 앉아서 오바마 대통령, 박 대통령, 아베 총리 순으로 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발언할 때 회의 주최자로 가운데 앉아있던 오바마 대통령이 박 대통령 쪽으로 몸을 돌려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미일 정상회의 직후에는 미일간 양자회담이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미일 정상회담을 마친 아베 총리와 워싱턴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실에서 만났다. 12시45분부터 2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핵ㆍ북한 공조 문제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온전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오바마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미국과의 회담을 마친 시 주석과 워싱턴 옴니쇼어햄 호텔에서 양자회담을 했다.

미중 정상회담이 길어지면서 한중 정상회담은 애초 예정 시간인 4시를 훌쩍 넘긴 4시57분에 시작됐다. “양국 관계가 건강하고 순조로운 발전을 추구할 것을 희망한다”(시 주석), “오늘이 7번째 회담으로, 그만큼 한중 관계가 밀접하고 중요하다는 것”(박 대통령)이라는 덕담 속에서 시작된 회담은 오후 6시17분에 종료됐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 만난 두 정상이 북한ㆍ북핵 문제에 대한 협력 방안과 함께 한중 관계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하면서 회담 시간이 당초 계획인 1시간보다 20분 더 늘어난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