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태용 “피지 빼고 모두 강팀… 시드 의미 없다”

신태용 “피지 빼고 모두 강팀… 시드 의미 없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3-31 22:50
업데이트 2016-04-01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팀 2번 시드… 일본은 1번

“쉬운 팀 없어 최상 조합 못 찾아
조 추첨 후 와일드카드 선발 논의”
류승우 등 선수 기량 점검 독일행


이미지 확대
신태용 감독 고양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신태용 감독
고양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2번 시드가 되든 3번 시드가 되든 어차피 피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팀입니다.”

오는 8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본선에 세계 최초로 8연속 진출하는 한국의 23세 이하(U-23) 올림픽 대표팀을 지휘하는 신태용(46) 감독은 오는 14일 리우의 마라카낭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본선 조 추첨을 앞두고 2번 시드에 배정된 데 대해 “크게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신 감독은 2일 뒤셀도르프와 독일프로축구 분데스리가 경기에 나서는 류승우(빌레펠트)의 몸 상태를 점검하고, 이튿날 박인혁(프랑크푸르트)이 뉘른베르크와의 경기에서 어떤 활약을 펼치는지 지켜본다. 5일에는 안익수 감독이 이끄는 19세 이하(U-19) 대표팀의 독일 원정 평가전을 본 뒤 6~7일에 걸쳐 볼프스부르크와 도르트문트에서 열리는 2015~16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전 두 경기를 관전한다. 9일에는 아우크스부르크와 베르더 브레멘의 분데스리가 29라운드를 관전하고 오스트리아 리그 황희찬(잘츠부르크)도 점검한 뒤 브라질로 건너가 14일 조 추첨에 참석한다.

31일 신태용호는 최근 다섯 대회의 성적을 고려한 시드 배정 결과 나이지리아, 온두라스, 이라크와 2번 시드에 배정됐다. 한국은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땄지만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는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반면 톱 시드에 배정된 일본은 런던올림픽 4위로 한국보다 처졌지만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선 8강에 올랐다.

같은 대륙의 국가를 한 조에 배정하지 않는 규정에 따라 한국은 1번 시드 중 일본을 제외하고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중 한 나라와 한 조에 묶인다. 3번 시드에는 스웨덴과 피지, 포르투갈, 남아프리카공화국이, 4번 시드에는 콜롬비아와 독일, 알제리, 덴마크 등 부담스러운 상대들이 포진해 있다.

신 감독은 “어떤 조합이 최상의 조합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만만한 팀이 없다”면서 “조 추첨 뒤 귀국해 울리 슈틸리케 월드컵대표팀 감독 및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과 본격적으로 와일드카드 선발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독일행은 선수들이 소속팀에서 잘 뛰고 있는지 점검하려는 것”이라며 “잘츠부르크 구단에는 올 시즌이 끝나면 황희찬에게 충분한 휴식을 준 뒤 올림픽대표팀 소집 때 일찍 보내 달라고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6-04-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