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불출마, 청주 총선 판도 요동…공백 누가 메우나

노영민 불출마, 청주 총선 판도 요동…공백 누가 메우나

입력 2016-02-01 14:32
업데이트 2016-02-01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흥덕을 수성 ‘발등의 불’…한범덕·도종환 차출 가능성

4선 고지 등정이 유력해 보였던 더불어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청주의 선거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노 의원의 퇴진으로 더민주당은 야권의 최대 텃밭인 청주 흥덕을 선거구 수성을 위한 셈법이 복잡해졌다. 비단 청주을뿐 아니라 청주권 대진표를 바꿔야 할 판이다.

새누리당은 지난 12년간 더민주에 내줬던 선거구를 되찾아올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상황이 낙관적인 것은 아니어서 ‘신의 한 수’를 놓기 위해 고민에 빠졌다.

‘시집 강매’ 논란으로 공천 배제 징계를 받은 노 의원은 1일 “반드시 이뤄야 할 총선승리의 길에 제가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논란이 불거진 지난해 12월 1일 자진해서 당 당무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지 꼭 두 달 만이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의 당원자격정지 6개월 징계 이후 당내에서는 노 의원에 대한 동정론이 일기도 했지만 ‘의원 갑질’ 논란으로 여론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서 그의 불출마 선언은 궁여지책이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 흥덕을 포스토 노영민은?…한범덕·도종환 차출설

더민주당으로서는 당장 흥덕을의 구원투수로 누구를 내세워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청주산업단지를 끼고 있는 흥덕을은 야권 성향의 근로자들이 많아 더민주로서는 놓칠 수 없는 전략적 요충지다.

3선의 노 의원에 버금가는 새로운 피를 수혈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에 놓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정균영 전 민주통합당(현 더민주) 수석사무부총장이 출마했지만, 인지도 면에서 뒤진다는 평이어서 대체 후보가 나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유력 후보군으로는 한범덕 전 청주시장과 청주 출신 도종환(비례대표) 의원이 꼽힌다.

한 전 시장은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행정자치부 차관에 이어 청주시장을 지내면서 지역 유권자들에게 널리 알려졌다는 점에서 당장 흥덕을에 투입해도 안착이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미 청주 상당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 그가 선거구를 변경하는 것은 당이나, 한 전 시장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상당구 예비후보로 등록하고도 그동안 미뤘던 선거운동 현수막을 최근 내걸었다는 점에서 한 전 시장이 이미 선거구를 상당으로 굳혔을 가능성이 크다.

한 전 시장은 “그쪽으로 갈 일은 없다”고 보다 강한 어투로 부인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 공식 요구를 해온다면 검토는 해보겠다”면서도 “지금은 그 문제에 대해 전혀 생각해본 바가 없다”고 발을 뺐다.

이런 점에서 비례대표인 도 의원은 좀더 적극적이다.

도 의원은 “당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물론 그는 수도권 선거구 출마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에서 청주 출마를 요구한다면 새누리당의 중진인 정우택 의원이 버티는 상당구보다는 흥덕을을 원할 수 있다.

청주 4개 선거구 가운데 야권 성향이 가장 높은 선거구라는 점도 상당보다 흥덕을 출마를 희망할 공산이 크다.

더민주 충북도당 관계자는 “노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워낙 전격적으로 이뤄져서 대체 후보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 시민사회단체 후보 옹립 움직임…이두영 부상

노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맞물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시민사회 운동가 옹립 움직임이 일고 있다.

시민사회 운동을 해온 노 의원의 지역구에 지역 현안을 위해 적극 활동했던 시민사회활동가가 출마, 진보 정치의 맥을 이어야 한다는 논리다.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일해온데 대한 유권자 평가도 받아보자는 취지도 담겼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충북 시민사회활동가 1세대로 분류되는 이 원장은 수도권 규제완화, 지방살리기 3대 특별법 제정, 세종시 행정수도 사수운동,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원안 추진운동, 청주·청원통합 등 굵직굵직한 사안을 관철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 논란이 됐던 문장대 온천 개발을 저지, 괴산 등 충북의 환경보호를 지켜내는데도 앞장섰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혼탁한 정치를 바로잡으려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가 정치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이 원장의 차출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더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정 전 부총장에 대한 객관적인 경쟁력 평가와 대체자 물색 모두 중앙당과 협의해 결정할 문제”라며 “다만 총선 승리를 위해선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지 않으냐는 게 당내 분위기”라고 말했다.

◇ 흥덕을 공략 수월해진 새누리…변수 남아

‘의원 갑질’로 규정, 맹공을 퍼부으며 노 의원의 퇴진을 요구해온 새누리당은 내심 반기는 모습이다.

친노 대표 주자이자 문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3선 중진인 노 의원의 존재감이 소멸되는 것만으로도 흥덕을은 물론 청주, 더 나아가 충북 선거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노 의원이 일선에서 물러나 지역발전을 도울 때”라며 “야당의 사정과 상관없이 우리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 총선 승리를 도모하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그러나 복병이 없는 것은 아니다. 최근 노 의원과 더불어 ‘의원 갑질’ 논란에 휩싸인 정우택 의원에 대한 민심의 향배가 변수다.

더민주가 노 의원의 불출마로 악재가 소멸됐다면 정 의원은 작년 보좌관의 부친 감자 강매 논란에 이어 수석보좌관 출신의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내정이 ‘의원 갑질’ 사례로 거론됐다.

“해운 관련 경력이 전무한 오씨가 이사장 후보로 내정된 것이야말로 정(鄭)피아이자 슈퍼 갑질의 표본”이라고 공세를 펴온 더민주당으로서는 노 의원 불출마를 계기로 정 의원에 대한 공세를 더욱 강화, 총선 이슈로 삼을 태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