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담대 조인다지만..풍선효과 노리는 보험권 느긋

주담대 조인다지만..풍선효과 노리는 보험권 느긋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2-01 16:02
업데이트 2016-02-0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생명·삼성화재는 앞당겨 새 잣대 적용

은행권이 1일 주택담보대출 고삐를 조이고 나섰지만 ‘풍선효과’를 노리는 보험권은 느긋한 모습이다. 2금융권은 하반기부터 심사를 강화하기로 한 만큼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한 대출 희망자들을 반 년간 ‘흡수’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극소수의 대형 보험사만 정부 정책에 동참해 새 잣대를 미리 적용할 뿐이다.

서울신문이 이날 생명·손해보험사 6곳에 문의한 결과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만 은행권과 함께 ‘가계주택담보대출 새 여신심사 잣대’를 미리 자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대출 수요가 몰릴 수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교보생명, 한화생명,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은 생·손보협회에서 마련 중인 ‘보험권 가이드라인’이 확정되면 적용하겠다는 태도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은행권의 주택대출 심사가 깐깐해지면서 (보험과 은행 간에) 금리 차이가 크지 않은 데다 보험사 대출은 (최대 1년인 은행과 달리) 3년 정도 거치기간을 둘 수 있어 관심을 보이는 고객이 늘었다”면서 “어차피 2금융권은 하반기부터 시행하라는 게 당국의 지침인 만큼 굳이 날짜를 앞당겨 오는 손님을 내쫓을 필요는 없다”고 털어놨다. ‘풍선효과’가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제2금융권 적용 시기도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삼성생명의 자체 대출심사 강화안만 하더라도 ‘능력만큼 빌리고 빌린 만큼 처음부터 나눠 갚으라는’ 은행권 가이드라인과 차이가 없다. 신고소득 기준, 비거치형 적용 의무화 등 세부사항도 같다. 대신 보험료·예적금 가입 기간(대출 조건)을 6개월에서 1년으로 변경해 일종의 ‘안전장� ?� 뒀다. 손해 보지는 않겠다는 계산이다.

보험권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34조원으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잔액 477조원(12월 기준·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 포함)의 7.1% 수준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