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달 중 미국 가는 조태용…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나오나

이달 중 미국 가는 조태용…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나오나

강병철 기자
입력 2016-01-31 22:38
업데이트 2016-01-31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양국 첫 고위급 전략 협의 … 北 로켓 도발 가능성 집중 논의

“미국 측 사드 배치 공식 제안 땐 우리 측 수용 형태로 갈 것” 관측
6자 틀 내 5자 공조도 논의할 듯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이 한·미 간 첫 고위급 전략협의를 위해 2월 중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의가 가시화하는 가운데 이뤄지는 방미여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연합뉴스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연합뉴스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는 지난해 10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평화통일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강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지난 22일 업무보고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한반도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를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에는 조 1차장이 정부 수석대표로 나서고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인사들이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측에서는 애브릴 헤인스 백악관 NSC 부보좌관이 수석대표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번 협의는 애초 평화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통일외교 차원에서 추진됐다.

하지만 4차 핵실험 이후 북핵 위협이 커진 데다 최근 북한의 장거리로켓 도발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라 청와대와 백악관 차원에서 이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급물살을 타고 있는 한반도 내 사드 배치 여부에 대한 결정이 이번 협의에서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지난 29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사드의 한국 배치 문제에 대해 한·미 간 협상 중”이라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이를 부인하면서도 “사드 배치는 안보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일각에서는 미국 측이 사드 배치 논의를 공식 제안하면 우리 정부가 이를 수용하는 식으로 협상이 진행되는 수순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한·미 NSC 차원의 전략협의가 열리면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이 오갈 것이란 전망이 많다. 더불어 이번 협의에서는 ‘6자 회담 틀 내 5자 공조’의 실현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2-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