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광장서 ‘일반해고·위안부 합의’ 반대 집회

서울광장서 ‘일반해고·위안부 합의’ 반대 집회

입력 2016-01-30 10:41
업데이트 2016-01-30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통체증 예상…“대중교통 이용해야”

30일 서울 도심에서 정부의 일반해고 등 양대 지침에 반대하고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를 주장하는 대규모 집회와 행진이 잇따라 열린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서울광장에서 가맹·산하조직과 단위사업장 조합원 등 1만명이 참가하는 ‘총파업 승리 전국 노동자대회’를 연다. 경찰은 이 집회에 5천∼6천명 정도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이달 25일부터 노동 현장에서 본격 적용한 ‘일반해고’ 및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등 양대 지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다.

25일부터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 민주노총은 매일 지역별로 파업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의 양대 지침 시행을 규탄하고 있다.

집회 종료 후 오후 5시부터는 참가자들이 서울광장을 출발해 모전교, 광교, 종로1∼3가, 을지로3가, 을지로2가, 삼일교를 거쳐 청계천 한빛광장까지 3개 차로를 이용해 1시간가량 행진한다.

경찰은 이날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을 줄이려 교통경찰관 등을 현장에 배치, 교통 상황을 관리하고 전광판 등을 활용해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행진을 마친 뒤에는 한빛광장에서 정리집회를 열고 서울 도심으로 흩어져 시민을 상대로 정부의 노동 지침에 반대하는 내용의 홍보·선전물을 나눠줄 예정이다.

이에 앞선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400여개 단체로 구성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이 집회를 연다.

경찰과 주최 측은 이 집회에 약 1천여명의 시민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행동은 작년 말 한일 외교장관의 ‘위안부’ 합의가 피해 당사자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체결된 부당한 합의라고 주장하고 문화제 등을 통해 이를 알린다.

집회 후에는 서울광장을 출발해 종로1가, 남인사마당, 북인사마당,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으로 행진한다.

오후 6시에는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 대책위’가 주최하는 토요시위에 합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와 행진 구간 주변에서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며 “가능한 한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차량을 운행하려면 행진 시간대를 미리 확인하고서 원거리로 우회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