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유국 저유가 행진 재정 압박 “사우디, 러 등에 5% 감산 제안”

산유국 저유가 행진 재정 압박 “사우디, 러 등에 5% 감산 제안”

입력 2016-01-29 22:56
업데이트 2016-01-29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언론 보도… 새달 산유국 회동

국제 유가의 저유가 행진으로 재정 압박을 받기 시작한 산유국에서 감산 발언이 나오기 시작했다. 감산은 현재 원유 공급 과잉을 해소하는 유일한 탈출구로 여겨지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최근 각 산유국에 원유 생산량을 최대 5%까지 줄이는 방안을 처음 제안했다고 러시아의 알렉산더 노박 에너지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말한 것으로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전했다. 앞서 에너지 분야를 담당하는 아르카디 드보르코비치 러시아 부총리는 26일 “정부가 생산량을 늘리거나 줄일 권한은 없으며, 이는 관련 기업들의 권한”이라면서도 “저유가가 지속되고 세금이 올라가면 기업들의 투자를 위한 동기가 줄어들고 이것이 생산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사회에서는 주요 산유국인 러시아가 감산 실현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퍼지고 있다.

이에 따라 28일 국제원유시장에서는 국제지표가 되는 북해산 브랜트유와 서부텍사스중질유(WTI)의 선물 시세가 나란히 올랐다. 브랜트유는 한때 배럴당 35달러대 후반, WTI는 34달러대 후반까지 올라 모두 3주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감산 주장이 지난해부터 나왔지만 주요 산유국은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특히 최근엔 이란이 감산의 키를 쥐고 있다. 오랜 경제제재에 의해 피폐된 자국 경제의 재건을 서두르는 이란이 사우디의 감산 호소에 응할지는 불투명하다. 이란은 핵문제에 의한 경제제재가 해제된 뒤부터 신속하게 공급량을 하루 50만 배럴 늘리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은 산유국 석유 관련 장관들이 2월에 회동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르면 다음달 회의에서 감산 결정이 날 수도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3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