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법정감염병 지정… 의심환자 즉시 신고해야

정부, 법정감염병 지정… 의심환자 즉시 신고해야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1-29 23:06
업데이트 2016-01-29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카 바이러스 전 세계 확산… 佛·캐나다·뉴질랜드서도 감염

신생아에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지목된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에 중남미 여성들이 출산을 포기하거나 낙태를 고려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각국 정부가 임신을 피하라고 권고하면서 많은 중남미 여성이 낙태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고 AP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프랑스와 캐나다, 뉴질랜드 등 유럽과 북미,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추가로 발견되는 등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도 이를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고 바이러스 국내 유입 차단과 방역에 행정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프랑스 보건부는 올해 초 해외여행을 마치고 귀국한 프랑스인 5명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또 프랑스령 서인도 제도와 카리브해의 생마르탱 섬에서도 각각 1건의 감염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캐나다에서도 이날 콜롬비아 등 중남미 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온 3명에게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왔다. 뉴질랜드 보건부는 같은 날 남태평양 통가를 다녀온 남성이 9번째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4500명의 감염 의심 사례가 나오는 등 중남미 대륙에서 가장 많은 감염자가 보고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는 최근 2개월간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24개국에서 자체 감염자가 확인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다음달 1일 긴급회의를 열고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역대 네 번째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포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이 제4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됨에 따라 감염증 환자 및 의심환자를 진료한 의료진은 관할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2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1-3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