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복지업무 과중에 성토 이어진 성남시 공무원들

복지업무 과중에 성토 이어진 성남시 공무원들

입력 2016-01-29 05:38
업데이트 2016-01-29 0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성남시장이 올해부터 강행한 3대 무상복지사업으로 말미암아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일선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의 성토가 터져나오고 있다.

성남시 공무원들만 접속할 수 있는 시청 내부 행정포털사이트 ‘새올’의 익명게시판에 지난 26일 ‘읍면동 복지는 어디에...?’라는 글이 올라왔다.

익명의 공무원은 “주변 지인들은 많이 묻더라구요, 사회직 많이 충원한다는데 왜 맨날 야근하고 힘들게 지내냐고”라고 적었다.

“짧은 공직생활이지만, 큰 꿈을 꾸며 합격의 기쁨을 만끽했었는데, 현재는 서류와 민원에 하루하루가 잠못이루며 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그는 “더 무언가를 달라는 것도 아니고 더 지원해 달라는 특혜도 아닙니다. 다만 각 동에 사회직들이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라고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재 처지를 전했다.

격무로 쌓였던 불만을 성토한 이 글은 게시 사흘 만에 2천건이 조회수를 기록하고 댓글도 80개가 넘게 달렸다.

“모든 사회복지 업무가 동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청년배당 접수 교대를 위해 점심을 30분 만에 해치우고 자리에 겨우 앉았습니다”, “준비시간 없이 하루만에 현수막하라 하고 몇백명되는 대상자에게 안내문 보내고”라며 공감하는 댓글이 이어졌다.

“해결방법은 사회직 충원이 아니라 업무의 분담, 나눠서 해야합니다”, “날이 갈수록 늘어만 가는 업무에 정말 걱정이에요”라며 응원하는 댓글도 적지 않았다.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정책이라면 그 뒤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도 행복해야 하고 보람을 느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이들의 고충을 들어주셨으면 합니다”라며 대책을 호소하는 댓글도 눈에 띄었다.

성남시의회 이기인(새누리당) 의원은 28일 임시회 신상발언을 통해 “최근 복지 업무 과중으로 우리 시 동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이 쉬고 싶다. 하루하루 출근이 두렵다. 누군가 죽어야 하냐며 처지를 성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