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체포동의안’ 이병석 자진출두 ‘종용’…총선 악재 우려

與, ‘체포동의안’ 이병석 자진출두 ‘종용’…총선 악재 우려

입력 2016-01-28 09:34
업데이트 2016-01-28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백하다면 당당히 나가서 소명하면 될 것”

새누리당은 포스코 비리 연루 혐의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된 이병석 의원에 대해 자진 출두를 종용하는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
당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열기 전에 (이 의원) 본인이 스스로 검찰에 나가야 한다”면서 “본인이 결백하다고 하기 때문에 당당히 나가서 소명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당직자는 “이 의원이 스스로 출석하지 않으면 당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서는 본회의에서 보고된 이후 3일 이내에 또다시 본회의를 열어야 하는데 총선을 앞두고 있어 의사일정을 조율하기 쉽지 않다는 게 고민이다.

첫 본회의 소집 후 두 번째 본회의를 미뤄 체포동의안이 자동폐기될 경우 ‘비리 의원 감싸기’라는 여론의 도마위에 오를 수 있고, 첫 본회의 소집을 아예 미룬 채 곧바로 2월 임시국회로 이어질 경우 ‘방탄국회’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릴 경우 설 연휴 전일 가능성이 커 과거 일부 사례처럼 표결 결과 부결이 나온다면 ‘설 밥상머리 민심’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부패비호정당’이라는 낙인이 찍히면서 4·13 총선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 의원에게 직간접적으로 법률적 조언을 해주며 출두를 권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으로서도 당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스스로 조사에 응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의혹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는 게 낫다는 게 여당내 율사들의 조언이다.

앞서 이 의원은 검찰의 소환 통보에 “결코 돈을 받은 적이 없어 거리낄 것이 없으며, 정치적으로 나를 죽이기 위한 모략으로 검찰에 출두할 이유가 없다”고 불응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경북 포항북구가 지역구인 이 의원은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과 함께 포스코 신제강공장 중단 사태를 포함한 경영 문제를 해결해 주고 협력사를 통해 금전적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