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유국 디폴트 막아라”…IMF·세계은행, 긴급자금지원 검토

“산유국 디폴트 막아라”…IMF·세계은행, 긴급자금지원 검토

입력 2016-01-28 09:09
업데이트 2016-01-28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T “아제르바이잔에 40억 달러 규모 자금 지원 논의”

계속되는 국제유가 하락 속에 산유국 경제가 휘청이면서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이 산유국의 디폴트(채무불이행)를 막기 위해 긴급 자금 수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IMF와 세계은행 관계자들이 28일(현지시간)부터 내달 4일까지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긴급 자금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고 27일 밝혔다.

IMF 관계자는 “정부의 요청에 따라 현황 파악차 방문하는 것”이라며 “‘기술적 지원’에 대해 논의하고 자금 지원 필요성을 평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은행 대변인은 “세계은행과 IMF는 통화가치와 유가 하락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장단기 조치를 놓고 아제르바이잔 정부와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세계은행은 아제르바이잔에 자금을 포함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IMF와 세계은행은 자금 지원 규모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FT는 익명의 관계자들을 인용해 양 기관과 아제르바이잔 정부가 논의 중인 지원 규모가 40억 달러(약 4조8천억원)라고 밝혔다.

유가 하락세가 이어진 이후 이들 기관이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산유국에 대해 자금 지원을 검토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스피해 연안 국가인 아제르바이잔은 전체 수출의 95%, 정부 재정 수입의 75%를 원유와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다.

유가 하락이 계속되면서 정부는 지난달 달러 페그제를 폐지했고 이후 달러 대비 아제르바이잔 마나트화의 가치가 한달 사이 30% 이상 폭락하면서 이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지난주 해외로 반출되는 외화에 대해 20%의 세금을 부과하는 강력한 자본통제 정책을 도입하며 외화 유출 방어에 나서기도 했다.

IMF와 세계은행은 아제르바이잔 외에도 브라질과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등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다른 산유국의 상황도 주시하고 있다고 FT는 보도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최근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지금은 산유국과 그 채권자들에게 좋은 않은 시점”이라며 “신흥국가들은 디폴트에 취약하며, 상품가격 하락이 디폴트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