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지역정서 기댄 분열, 무도한 朴정권 도와주는 일”

文 “지역정서 기댄 분열, 무도한 朴정권 도와주는 일”

입력 2016-01-27 15:11
업데이트 2016-01-27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에 직격탄…“잠깐 쉰 뒤 총선 승리 역할 열심히 할 것”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27일 “지역정서에 기댄 분열은 정권교체의 희망을 무산시키고, 무능하고 무도한 박근혜정권을 도와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당권을 김종인 비대위원장 겸 선대위원장에게 넘기기 위한 중앙위원회의에서 “김대중, 노무현 두분 대통령은 한평생 지역주의 타파와 통합에 헌신했다”며 안철수 의원 등 신당파에게 직격탄을 날리는 것으로 ‘피날레’를 장식했다.

그는 “우리 당을 전국정당으로 만드는 일, 통합해서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는 일이 더민주가 가야할 길”이라며 “이번 총선은 박근혜정권의 총체적 국정실패를 심판하는 선거이자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낡은 이념정치를 심판하고 지역주의,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는 선거, 유능한 새인물을 선택하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정권은 총체적으로 무능하고 무도한 정권으로, 이 모든 것을 제자리에 돌려놓는 일이 우리에게 달렸다”며 “국민이 우리를 막 쳐다보기 시작했고, 당의 큰 변화에 기대를 걸기 시작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선대위와 비대위를 중심으로 똘똘 뭉치는 것이자 분열의 아픔을 딛고 통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저는 대표직을 내려놓지만 총선 승리를 위해 어디서든 언제든 최선을 다하겠다”며 역할론을 자임한 뒤 “끝이 새로운 시작이다. 혁신을 선택하던 그 마음가짐으로 다시 시작하자. 비대위에 다시 한번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그는 “어려운 당 상황 때문에 걱정을 많이 끼쳤다. 또 제게 부여된 총선승리의 지상과제를 끝까지 책임지지 못하게 돼 참으로 송구스럽다”면서도 “중앙위가 만장일치로 선택한 혁신의 원칙을 지키고 실천했다”고 자평했다.

앞서 그는 당직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힘든 과정을 거쳐왔다. 많이 도와줘서 감사하다”며 “어려울 때 같이 고생했는데 이렇게 식사하고 웃으면서 헤어져 다행스럽다”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향후 행보에 대해 “지방에 가서 잠깐 쉬고 싶다”면서도 “4월 총선 승리를 위해 내 역할이 있다면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당직자들은 문 대표에게 꽃다발과 함께 동전 모양 초콜릿을 담은 상자에 ‘퇴직금’이라고 써서 작별 선물로 전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