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설들, 코치로도 별 될까

전설들, 코치로도 별 될까

최병규 기자
입력 2016-01-26 22:40
업데이트 2016-01-27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국 리우올림픽 코치들 공개

‘올림픽 골프, 별 위에 별은 누구일까.’

112년 만에 올림픽 무대로 복귀한 골프 종목이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에는 선수들뿐 아니라 각국 코치진의 면면도 화려하다.

한국은 최경주(48)와 박세리(39)를 남녀 코치로 낙점했다. 최경주는 플레이어스챔피언십을 비롯해 PGA 투어에서 8승이나 올린 베테랑이고, 박세리는 LPGA 투어 명예의 전당 회원이다. 일본골프협회는 ‘일본판 최경주’ 마루야마 시게키(47)를 올림픽대표팀 헤드 코치로 내세웠다. 한국과 달리 일본은 마루야마 혼자 남녀를 모두 맡게 된다. 최경주와 비슷한 시기에 PGA 투어에서 활동한 마루야마는 PGA 투어에서 유일하게 세 차례나 우승했다.

남녀 동반 우승을 노리는 호주는 이언 베이커핀치(55)가 올림픽대표팀 코치로 임명됐다. 호주는 애덤 스콧과 세계 랭킹 2위 제이슨 데이가 나서는 남자부나 카리 웹, 이민지가 출전하는 여자부 모두 우승 후보다. PGA 투어에서 두 차례 우승한 베이커핀치는 1991년 브리티시오픈을 제패해 호주의 골프 영웅이 됐다. 세 차례나 프레지던츠컵 부단장으로 스타 선수들을 다뤄 본 경험이 올림픽대표팀 코치 발탁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남자부 금메달에 도전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전설급 빅3’ 중 하나인 개리 플레이어(81)가 수석 코치를 자처했다. 그는 남아공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골프대표팀을 이끌고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참가한다면 내 생애 최고의 영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캐나다의 선택은 다소 다르다. 데릭 인그램과 트리스탄 멀러리 등 아마추어 남녀 코치진이 프로 선수들을 이끈다. 지도보다는 선수 뒷바라지에 더 중점을 둔 현실적인 방안으로 분석된다. 올림픽 메달에 관한 한 강력한 ‘공공의 적’ 미국은 아직 코치진을 선임하지 않았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6-01-2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