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우 올림픽 앞둔 브라질, 도시마다 지카 바이러스 공포 확산

리우 올림픽 앞둔 브라질, 도시마다 지카 바이러스 공포 확산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1-26 13:26
업데이트 2016-01-26 1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동쪽의 항구도시 레시페에 거주하는 글레이제 켈리(27)는 지난해 10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접했다. 출산을 앞두고 찾은 산부인과 병원에서 뱃속 아기가 소두증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았기 때문이다. 의사는 “평균치보다 작은 머리 둘레로 보아 소두증이 틀림 없다”고 말했다.

낙담한 켈리는 대처할 시간조차 갖지 못했다. 선천성 기형을 야기하는 소두증에 아직 특별한 백신이나 약이 없다는 사실도 깨닫게 됐다. 하지만 이튿날 딸 마리아를 출산한 켈리는 가슴을 쓸어 내렸다. 다른 여느 아이들처럼 잘 먹고 자는, 건강한 아기가 태어난 덕분이다. “아이는 단지 여느 태아보다 머리가 작았을 뿐”이라고 켈리는 설명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5일(현지시간) 선천성 기형인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Zika) 바이러스 확산으로 비상이 걸린 브라질 도시들의 모습을 이 같이 전했다. 대부분의 도시들은 모두 극도의 혼란에 빠진 상태다.

 리우데자네이루시는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 숲 모기(Aedes Aegypti) 번식지를 찾아 이를 없애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별한 치료약이 없어 모기 서식지를 파괴하는 것 외에는 예방책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시 당국은 다음달 카니발 축제가 예정된 지역에서 위생 조사를 강화하고 있다. 문제는 오는 8월 5일 개막하는 리우 올림픽이다. 세계 곳곳에서 선수단이 몰려오기 전까지 지카 바이러스를 박멸하지 않으면, 올림픽의 흥행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리우데자네이루시 당국은 “리우보다 브라질 다른 지역에서 바이러스가 주로 발발했다”며 책임 회피성 성명을 내기도 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