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력통일론’ 들고나온 中… 대만 옥죄기 가속

‘무력통일론’ 들고나온 中… 대만 옥죄기 가속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1-25 23:12
업데이트 2016-01-25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인 60% “우린 독립국가 국민” 차이잉원 총통 당선에 위기감 커져

지난 16일 대만 총통선거에서 대만 독립을 강령으로 삼는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 후보가 압승을 거둔 이후 대만에 대한 중국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1979년 1월 덩샤오핑(鄧小平)이 ‘대만 동포에게 고하는 글’에서 천명한 이후 양안 통일의 기본 원칙으로 자리 잡은 ‘평화통일’ 대신 ‘무력통일’이 제기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25일 ‘통일, 절대로 흔들리지 않는 강철 의지’라는 논평을 실었다. 중국전략문화추진회 상근부회장 겸 비서장이 쓴 이 논평에는 “대만 독립파가 우리를 몰아붙인다면 어쩔 수 없이 무력통일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면서 “대만 문제에서 독립과 평화 사이에는 등호(=)가 그려질 수 없으며, 독립은 곧 전쟁을 의미한다”는 주장이 실려 있다. 논평은 이어 “대만 독립 여부는 대만 사람들이 결정하는 게 아니라 13억 중국 인민이 함께 결정해야 한다”면서 “우리의 최종 목표는 ‘통일’이지 ‘평화로운 분열’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덩샤오핑의 ‘평화통일론’을 부정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예상한 듯 환구시보는 “덩샤오핑 동지도 ‘평화통일 이외의 방식은 절대로 안 된다는 의무감이 오히려 우리의 손발을 묶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불가피할 경우 무력을 써야 한다는 게 덩샤오핑의 지론이라는 것이다.

중국에서 ‘무력통일론’이 불거져 나온 것은 총통 선거에서 대만의 독립 열기가 확연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중국은 단지 국민당에서 민진당으로의 정권 교체만 확인한 것이 아니라 ‘대만은 당연히 독립국’이라는 생각을 지닌 세대가 대만의 주류가 된 현실을 확인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992년에는 대만 사람들의 20%만이 ‘나는 대만 사람’이라고 인식했지만 지금은 60%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뭐라고 하든 우린 독립 국가의 국민’이라고 여기는 세대의 전면적인 등장은 중국엔 큰 위협”이라고 전했다.

무력통일이라는 심리적 압박 외에 군사·경제적인 실질적 압박도 강화되고 있다. 중국중앙텔레비전(CCTV)은 지난 21일 대만과 마주 보고 있는 중국 푸젠(福建)성 샤먼(廈門)시에 주둔하고 있는 제31집단군이 포병, 전차, 헬기 부대 등을 동원해 대규모 실탄 상륙작전 훈련을 벌였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 정부는 또 오는 3월부터 대만으로 가는 관광객을 3분의1 수준으로 줄일 것을 중국 단체여행사들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만 개인 여행을 허용하는 도시도 47개에서 6개로 줄어든다. 대만 매체들은 “차이잉원 당선자가 5월 20일 취임 전에 ‘92 컨센서스’(하나의 중국 원칙)를 인정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2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