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알래스카 남부서 규모 7.1 지진…여진 가능성

美 알래스카 남부서 규모 7.1 지진…여진 가능성

입력 2016-01-25 04:23
업데이트 2016-01-25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앵커리지서 진동 감지…정전·화재에도 인명피해 없어

미국 알래스카 남부에서 24일(현지시간) 오전 1시30분께 규모 7.1 강진이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이날 발생한 지진의 진앙은 알래스카 남부 케나이 반도의 앵커 포인트에서 서쪽으로 53마일(85㎞) 떨어진 지점이다. 케나이 반도는 앵커리지 남서쪽 160마일(257㎞)지점에 있다.

지질조사국은 처음 지진의 규모를 7.1로 발표했으나, 이후 6.8로 낮췄다가 다시 7.1로 정정했다. 진원은 65마일(104㎞)로 지구 내부 깊숙한 곳에 있어 쓰나미 위험은 없다고 지질조사국 측은 전했다.

실제로 이날 오후까지 앵커리지를 비롯한 케나이 반도 거주지역에서 인명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하지만, 규모 4.7 여진이 잇따르면서 케나이 반도에서 산발적인 정전으로 최소 4천800가구가 발생했으며, 여진에 따른 화재로 주택 4채가 전소했다.

이에 따라 지진 발생 지점에서 가까운 지역에 사는 30가구가 긴급 대피했으며, 일부 주민들은 케나이 국립 무기고로 피신했다.

앵커리지에서도 커다란 진동이 감지돼 주민들의 신고가 잇따랐다. 일부 편의점에서는 선반 위에 올려놓은 물품들이 쏟아지기도 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알래스카 주 지진학자인 마이클 웨스트는 “이번 지진은 알래스카 남부 지역에서 수십년 만에 가장 큰 지진”이라며 “알래스카 거주지 인근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몇주일 동안 규모 5∼6 지진이 잇따를 가능성이 크다”면서 “여진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