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선 앞둔 美대선 ‘혼돈 속으로’] 트럼프 ‘도넘은 자신감’

[경선 앞둔 美대선 ‘혼돈 속으로’] 트럼프 ‘도넘은 자신감’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4 23:44
업데이트 2016-01-25 0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가 총으로 사람 쏴도 지지율 1위” 또 막말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내가 누구를 총으로 쏴도 지지를 잃지 않을 것”이라며 승리를 자신했다.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상황에서 나온 막말로, 대선 후보가 하기에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트럼프는 23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의 한 대학에서 가진 연설에서 “내가 뉴욕 5번가 한복판에서 어떤 사람을 총으로 쏴도 나는 한 표도 잃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놀라운 일”이라고 자화자찬했다. 이 같은 발언은 새달 1일 경선 포문을 여는 아이오와에서 지지율 경쟁을 벌이는 테드 크루즈와 그를 지지하는 극우 라디오 방송 진행자 글렌 벡이 트럼프를 향해 “가짜 보수주의자”라고 공격한 데 대한 반격으로 나온 것이다. 벡은 트럼프의 막말에 대해 “이 같은 오만은 상상을 초월한다”며 트럼프는 대통령으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는 이날 아이오와에서 보수층에 인기가 높은 찰스 그레슬리 상원의원을 유세장으로 끌어들여 지지층을 불리는 데 성공하면서 더욱 기고만장해졌다. 그레슬리 의원의 등장은 기성 정치인들이 트럼프를 진정한 후보로 인정하지 않고 크루즈에게 기울어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를 후보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오와 최대 일간지 디모인레지스터는 이날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나 크루즈가 아닌 마코 루비오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당 경선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의 손을 들었다. 이 신문은 루비오가 “‘아메리칸 드림’을 회복하자는 메시지를 갖고 당과 나라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갈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역 최대 언론이 루비오와 클린턴을 공식 지지하면서 일주일 후 경선에서 호재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