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세계 경제 3%이상 성장’ 다보스포럼 낙관론 쏟아져

‘올 세계 경제 3%이상 성장’ 다보스포럼 낙관론 쏟아져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1-24 23:44
업데이트 2016-01-25 0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가르드 “中 경제에 너무 과민반응” 각국 재무장관·중앙銀 총재도 힘보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8년 만에 또 한 번의 경제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지난 23일 막을 내린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는 세계 경제가 3%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이어졌다. 지난해 중국의 경제성장률 7%가 무너진 데 이어 국제통화기금(IMF)이 당초 3.6%이던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2% 포인트 낮춤에 따라 세계 경제가 장기 저성장의 침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에 선을 긋는 모양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포럼) 마지막 날 열린 ‘세계경제 전망’ 세션에서 “올해 세계경제는 다소 등락은 있겠지만 지난해 3.1%보다 다소 높은 3.4%, 내년에는 3.6%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위험 요소로 ▲중국경제 체질 변화 ▲원자재 가격 하락 ▲세계 각국의 불균형적 통화정책을 꼽았고 낙관론의 근거로 ▲파리기후변화협약(COP21)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등을 들었다. 그는 “산업에서 서비스로, 수출에서 내수로 전환하는 중국 경제에 대해 시장이 너무 과잉반응을 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며 “중국은 경제 체질 변화 과정에서도 지난해 6.8%나 성장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각국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들도 낙관론에 힘을 보탰다. 조지 오즈번 영국 재무장관, 아룬 제틀리 인도 재무장관 등은 자국의 긍정적 상황을 근거로 세계 경제의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경제는 심리다’라는 말도 있지만 증폭되는 ‘세계 경제 위기론’을 미리 차단하고 세계 금융 시장에 대한 ‘분위기 다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일본 경제는 올해 1% 또는 1.5% 성장을 기록하고 실업률은 3% 정도에 머물 것”이라며 “아직 인플레율이 0%대에 머물고 있지만 국제유가 상승이 시작하면서 상황이 개선되고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 물가상승률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추가 완화든 무엇이든 주저 없이 금융정책을 조정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보스포럼에 참가한 경제학자들과 투자전문가들은 낙관적 분위기와 양적 완화가 침체된 세계 경제를 반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다보스포럼에 참석했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동아시아 세션에 참석해 중국과 일본 등의 고위 인사와 면담을 가졌다. 최 전 부총리는 “중국 경제의 향방은 한·중·일 분업구조의 변화 추세에 중국이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