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 집중

정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 집중

입력 2016-01-21 08:04
업데이트 2016-01-21 0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첫 경제장관회의 개최…1천150개 기업에 임금피크제 도입 유도금융권·제조업 대기업 중심으로 성과주의 임금체계 확산

정부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올해의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해 모든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를 도입을 완료한 정부는 올해 대기업·중소기업 등 민간 핵심회사 1천150곳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권과 제조업 분야 대기업을 중심으로 직무·능력·성과중심의 임금 체계 개편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21일 서울청사에서 올해 첫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2016년 경제분야 업무보고 후속조치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4대 구조개혁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성과를 구체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4대 분야 구조개혁을 마쳐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는 요인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조개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충하지 못하면 일본·스페인과 같이 장기 저성장 국면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노동분야에선 노동개혁법안이 이번 임시국회 내에 통과할 수 있도록 하고 취업규칙·공정인사 지침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공공분야에서는 에너지·환경·교육 등 3대 분야 공공기관의 기능조정 방안을 상반기 안에 마련하기로했다.

또 공무원 성과연봉제를 확대하고 올해 1분기 안에 공공기관에 중기성과급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분야에서는 다음 달부터 계좌이동서비스를 본격화하고 3월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출시하기로 했다.

교육분야의 경우 대학구조개혁법의 조기 입법과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 선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14개 시도 지역별로 전략산업을 선정해 규제를 한꺼번에 풀어주는 ‘규제프리존’은 5월까지 재정·세제 등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해 도입하기로 했다.

경기 동·북부 등 중첩규제로 개발이 저조한 낙후지역에 대한 기업투자 여건 개선 방안도 5월에 발표된다.

정부는 정책을 수립할 때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후속조치 대다수를 상반기에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