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되살아나는 미국의 제조업] “규제 완화 등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되살아나는 미국의 제조업] “규제 완화 등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0 17:34
업데이트 2016-01-21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맥 윌리엄스 상공회의소 대표

“노스캐롤라이나처럼 제조업 환경이 좋은 곳도 없습니다. 섬유산업의 전성기가 다시 온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미지 확대
맥 윌리엄스 美 앨러먼스카운티 상공회의소 대표
맥 윌리엄스 美 앨러먼스카운티 상공회의소 대표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벌링턴 사무실에서 만난 맥 윌리엄스 앨러먼스카운티 상공회의소 대표는 카운티에 속한 대표 도시 벌링턴에 섬유회사들이 다시 붐비는 데 대해 이렇게 말했다. 40여년간 노스캐롤라이나에 살면서 상의 활동을 해 온 그는 제조업체들의 애로 사항을 누구보다 잘 알고, 그들이 공장을 옮겨오거나 확장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 온 ‘해결사’로 평가받는다.

윌리엄스 대표는 “지난해 한 섬유회사가 옮겨와 공장을 짓는데 벌링턴시의 건물 높이 제한에 걸려 무산될 뻔했던 것을 적극 나서 결국 규제를 풀고 해결했다”며 “각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장을 위한 땅과 건물, 물, 전기, 세금 등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담은 사이트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물이 많이 필요한 염색공장과 전기가 많이 필요한 섬유공장의 비용 절감 등도 그에게 물어보면 해답이 나온다.

그는 “지난 3년 새 섬유회사 등 제조업체가 앨러먼스카운티에서 공장을 짓거나 확대한 사례가 27건에 이른다”며 “낮은 전기료와 세금 혜택, 풍부한 인력과 인프라, 편리한 교통 등이 어필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여기서 새로 섬유공장을 시작한 회사는 18개월 동안 전기료의 50%를 할인받는 등 파격 혜택을 누린다.

이곳 토박이인 만큼 섬유산업에 대해서도 감회가 남달랐다. 윌리엄스 대표는 “섬유업계가 오랫동안 붐을 이루다가 힘든 시간을 겪었는데 양말 제조회사까지 다시 돌아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며 “섬유회사들이 여기서 운송 비용을 줄이는 등 더 많은 혜택을 보고 시장을 넓히면서 중국 등과 경쟁, 차이를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혁신과 첨단 공업화를 통한 다양한 신상품 개발은 여기서만 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글 사진 벌링턴(노스캐롤라이나주)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