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포 이기면 서울 이기리

마포 이기면 서울 이기리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1-20 23:54
업데이트 2016-01-21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포 이긴 당, 서울 휩쓸어

4·13총선을 앞두고 서울 마포구에 시선이 쏠린다. 역대 선거에서 특정 정당에 편중되지 않았던 마포구 유권자의 표심이 바로 ‘민심의 현주소’라는 인식에서다. 이는 ‘인물’ ‘구도’ ‘바람’의 영향에 따라 선거 판도가 언제든 뒤바뀔 수 있다는 의미도 돼 여야 모두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마포갑… 인지도 vs 토박이

마포갑은 안대희 전 대법관이 새누리당 후보로 출사표를 던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안 전 대법관이 당내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게 되면 현역 의원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일전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 ‘험지 차출론’에 따라 부산 해운대에서 마포갑으로 출마지를 옮긴 안 전 대법관의 대외적 ‘인지도’냐, 마포갑에서 아버지 노승환 전 의원(5선)에 이어 재선을 지낸 노 의원의 ‘토박이 프리미엄’이냐가 대결의 포인트다.

●與내분… 친박 안대희 vs 친이 강승규

그러나 여야 대결 구도를 예단하긴 이르다. 마포갑 18대 의원을 지낸 새누리당 소속 강승규 전 의원은 안 전 대법관을 경선을 통해 꺾고 본선에 진출하겠다며 칼을 갈고 있다. 노 의원 측도 국민의당에서 인지도 높은 후보를 출격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다.

●마포을… 현역 정청래 수성할까

마포을에서는 현역인 정청래 더민주 의원의 수성이냐, 새누리당 후보의 탈환이냐가 관전 포인트다. 새누리당에서는 현역 비례대표인 황인자 의원과 영입 인사인 최진녕 변호사, 18대 의원을 지낸 김성동 전 의원이 1장의 본선 티켓을 놓고 공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렇듯 여당에는 공천 내홍으로 인한 본선 경쟁력 약화가, 야당에는 야권 분열로 인한 표의 분산이 최대 난제로 인식되고 있다.

여야는 그동안 마포를 놓고 뺏고 빼앗기는 혈전을 벌여 왔다. 최근 네 차례의 총선에서 각각 2대2 무승부를 기록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가까스로 승리할 때 마포에서 당선된 한나라당 후보도 1~2% 포인트 차이의 아슬아슬한 승리를 거뒀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과반을 차지했을 때는 열린우리당 후보가 어김없이 당선됐고, 2008년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서울에서 40대7의 압승을 거뒀을 때는 한나라당 후보가 배지를 달았다.

이처럼 마포는 그동안 선거의 ‘바로미터’이자 서울 민심의 ‘풍향계’ 역할을 해 왔다. 그만큼 고정 지지층이 적고 부동층이 많은 지역이라는 의미다. 이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마포를 차지하는 정당이 48곳의 ‘서울 대전’에서 승리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한 것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1-2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