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신년 회견 하루 만에 각 세운 친박

김무성 신년 회견 하루 만에 각 세운 친박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6-01-19 22:50
업데이트 2016-01-20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증구 인재영입·중진 용퇴론까지

새누리당 김무성(얼굴) 대표가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인위적인 인재 영입은 없다”고 밝혔지만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인재 영입 또는 전략공천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 이종진(대구 달성) 의원의 전날 불출마 선언에 이어 친박계 쪽에서 ‘중진 용퇴론’까지 거론하는 등 친박, 비박 간 신경전이 재점화되는 양상이다.

‘신박’(新朴)으로 불리는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19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수도권 증구 인재 영입과 관련해 “경제인뿐 아니라 각계각층에서 추천을 받으려 한다”면서 “당 최고위원들도 그런 공감하에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증구 전략공천’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전략공천이라기보다는 인재 영입”이라고 못 박았다. 김 대표가 전날 원 원내대표의 ‘증구 인재 영입’ 발언에 대해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일축했지만 원 원내대표가 여전히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당 지도부의 이런 엇박자는 당내 계파 갈등과 무관치 않다. 김 대표가 주장하는 ‘100% 상향식 공천’ 방침에 대해 친박계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친박 핵심인 김재원 의원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신인들은 지역 출마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했던 현역 의원 혹은 원외 당협위원장의 벽을 넘기가 사실상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상향식 공천제도를 완비했다는 말은 새로운 인재 수혈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라고 김 대표의 상향식 공천 방침을 비판했다.

이에 따라 인재 영입을 둘러싼 친박, 비박 간 계파 갈등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인재 영입 방식과 대상, 선정 기준 등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김 대표의 반대를 무릅쓰고 수도권 증구 지역에 대한 인재 영입을 관철하더라도 이미 출마 채비를 갖춘 현역 비례대표 의원 등과의 당내 경선을 피할 길이 없다”며 공천 잡음이 끊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대구 달성이 지역구인 이종진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계기로 ‘중진 용퇴론’도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김 대표가 전날 중소기업중앙회 신년 인사회에서 이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일어난 일”이라고 일축했지만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설은 끊이지 않고 있다. 당내의 ‘중진 용퇴론’과 관련해 대구의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다. ‘이제 쉬셔야죠’라고 하면 못 나올 판”이라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6-01-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