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협동조합형 정당’ 추진…사당화 논란 차단?

安신당, ‘협동조합형 정당’ 추진…사당화 논란 차단?

입력 2016-01-17 10:07
업데이트 2016-01-17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내견제·국민참여 강화, 피라미드식 정당구조 개혁오늘중 대변인 등 2차 인선 예정…최재천 합류 여부 주목

안철수 의원이 창당을 추진중인 ‘국민의당’(가칭)이 기성정당과의 차별화 차원에서 당내 민주주의를 대폭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못박기 위한 당헌·당규 제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국민의 정치주권 회복을 위한 협동조합형 정당 구조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일각에서 계속 제기돼온 사당화 논란 차단 포석과도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존 정당과 완전히 다른 당의 구조를 고민하고 있다”며 “국민과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국민의 의사를 즉시 당의 의사결정 구조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당내 상호 견제 시스템 강화와 국민 참여 확대 등 당내 민주주의를 실질화하기 위한 제도를 당헌·당규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 구체적 형태로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협동조합형 모델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측의 한 인사는 통화에서 “국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참여하는 정책 협동조합 형태의 정당 구조를 만든다면 정당과 국민 간 괴리를 극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방식을 통해 지구당-시도당-중앙당으로 이어지는 기존의 피라미드식 정당 구조를 수평적 네트워크식 구조로 바꾸겠다는 복안이다.

윤여준 공동 창당준비위원장도 이 같은 취지에 따라 2013년 정치소비자협동조합 ‘울림’을 만든 적이 있다.

안 의원측 ‘원년멤버’로서 국민의당 합류가 유력한 김성식 전 의원은 최근 한 토론회에서 “피라미드형 개인 정당으로는 국민적 지지를 널리 담아낼 수 없다”며 “다양한 지지기반을 갖는 정치가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협동조합형 정당으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안 의원이 줄곧 강조한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는 정책적 지향이 정강정책의 골격을 이루는 가운데, 정치 신인 발굴 및 육성 시스템 확립, 당원소환제 강화 등 내용도 당헌당규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민생 중심의 정치 실천을 위한 실질적 방안과 교육개혁, 통일문제에 대한 비전도 담길 전망이다.

당헌·당규 제정작업을 맡을 당헌기초위원회는 이날 중 7∼8명의 위원에 대한 인선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들은 학자와 현장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되며, 18일께 첫 회의에 이어 이르면 금주중 당헌·당규 초안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창준위는 이날 기획조정회의에서 대변인을 포함해 홍보위원장, 정책위원장 등 공석인 직책에 대한 2차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선에서는 탈당파 중 아직 보직이 없는 의원들에 대한 역할 배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최재천 의원의 정식 합류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앞서 창준위 내 첫 특별기구로서 통일위원회가 구성돼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통일위원장으로서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