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 시작…北핵실험 논의 주목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 시작…北핵실험 논의 주목

입력 2016-01-15 10:50
업데이트 2016-01-15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관계 최상” 한목소리…北핵실험 의식 긴장감도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중 양국 국방당국의 첫 공식적인 회의가 15일 열렸다.

한중 양국 국방부는 이날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를 개최했다.

한국 측은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이, 중국 측은 관요페이(關友飛)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수석대표로 나섰다.

두 수석대표는 한중관계가 어느 때보다 가깝다는 점에 동의하고 회의를 시작했지만, 북한의 제4차 핵실험을 의식한 탓인지 회의장에는 긴장감이 흘렀다.

윤 국제정책관은 인사말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작년 9월 중국에서 열린 ‘항일전쟁 및 세계 반(反) 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사실을 언급하고 “모든 분야에서 한중 양국은 최고의 관계를 구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 주임은 지난해 한중 정상회담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사실을 거론하며 “중한 양국관계가 최상이라고 말했는데 이에 대해 동의한다”고 화답했다.

윤 국제정책관과 관 주임의 인사말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부분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국방부는 북한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는 양국 국방부 국장급이 수석대표인 정례협의체로, 1995년 첫 회의가 열린 이후 거의 해마다 연말이나 연초에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 개최돼왔다. 제14차 회의는 2014년 12월 중국에서 열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