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부총리 국제무대 데뷔…16~17일 중국 AIIB 창립총회 참석

유일호 부총리 국제무대 데뷔…16~17일 중국 AIIB 창립총회 참석

입력 2016-01-15 08:43
업데이트 2016-01-15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 회원국 대표로 축사…AIIB의 적극적 역할 당부 예정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사흘 만에 첫 해외출장 길에 오른다.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창립총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기획재정부는 유 부총리가 중국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16~17일 열리는 AIIB 창립총회와 개소식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저녁 출국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AIIB의 전체 57개 회원국 가운데 5대 주주(지분율 3.81%)다.

지금까지 한국이 가입한 국제금융기구 중 가장 높은 순위로, 경제 규모가 비슷한 호주와 인도네시아보다 앞서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AIIB 운영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유 부총리는 16일 열리는 AIIB 개소식에서 아시아 역내 회원국을 대표해 AIIB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하는 축사를 한다.

창립 기념식에선 회원국 대표들과 국제경제 현안 및 AIIB의 역할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회원국들은 이틀간의 창립총회에서 총재와 이사를 선출하고 협정문 세칙과 행동강령을 승인하게 된다.

이어 17~18일 이사회를 진행한다.

AIIB 총재로는 이미 진리췬(金立群) 전 중국 재정부 부부장이 내정돼 있다. 창립총회에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모두 12명으로 구성되는 이사 중 한 명으로 송인창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장이 추천돼 선출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무장관을 만나 최근 불확실성이 확대된 동북아지역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진리췬 총재와는 한국 인재의 AIIB 진출 확대 방안, 한국 기업·금융기관과 AIIB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