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오세훈·안대희에 주중 ‘험지행 결단’ 요구

김무성, 오세훈·안대희에 주중 ‘험지행 결단’ 요구

입력 2016-01-14 17:15
업데이트 2016-01-14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대희, 기자들과 만나 “이번주까지 ‘험지’ 결정”오세훈, 오전 김무성 만났으나 ‘종로 출마’ 고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대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에게 이번 주까지 서울의 야당 강세 지역구 중 하나를 선택해 출마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오 전 시장을 시내 모처에서 만나 야당 중진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구에 출마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이 전했다.

김 대표와 오 전 시장 양측 모두 출마 요구 지역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지만, 무소속 김한길 의원의 광진갑, 안철수 의원의 노원병,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구로을, 같은 당 추미애 의원의 광진을 등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그러나 오 전 시장은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종로구에서 완주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회동에서 김 대표에게 “더민주에서 탈당했거나 탈당이 예상되는 중진들이 신당에서 어떤 지역구에 출마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후보를 확정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옳지 않다”면서 “우리가 먼저 카드를 보여줬는데 나중에 예상했던 상대가 출마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전 시장은 특히 서울에서 ‘정치 1번지’ 종로가 갖는 상징성과 승패의 파급력을 고려할 때 필승 카드로 자신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반면 전날 김 대표와 만난 것으로 알려진 안 전 대법관은 이날 김 대표의 뜻에 따라 이번 주까지 출마 지역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법관은 이날 의왕시 오전동 최형두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늦어도 이번주까지는 (출마 지역구를) 결정할 것”이라며 “당에 도움이 되고, 내가 나갈만한 가치가 있고, 솔직히 당선도 돼야 하는 만큼 여러 가지를 고려해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해운대 출마를 타진해온 안 전 대법관은 전날 김 대표가 요구해온 ‘서울 험지 출마’를 수락한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안 전 대법관 역시 중랑구, 광진구, 도봉구, 강서구 등에서 출마 지역을 고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포갑에 출마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마포갑 출마를 준비 중인 강승규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 전 대법관이 서울 마포갑에 출마를 타진하려고 지역 여론 동향 파악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험지도 아니고 야당 대표 인사도 아닌 마포갑 노웅래 의원을 상대로 출마하는 것은 안 전 대법관의 역할과 신망을 스스로 깎아내리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