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김종인 카드’로 ‘安風’ 돌파 시도…대표직도 사퇴할듯

文, ‘김종인 카드’로 ‘安風’ 돌파 시도…대표직도 사퇴할듯

입력 2016-01-14 16:51
업데이트 2016-01-1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남권 이탈·安風 거세지는 상황에서 선대위원장 전격 영입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14일 ‘김종인 선대위원장’ 영입 카드를 던지며 분당 사태 진화와 총선체제 정비를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또 문 대표는 선대위 체제가 안정화되고 무소속 천정배 의원 등과의 야권 통합이 어느 정도 구체화되는 시점에 대표직을 사퇴할 의사를 피력했다.

그러나 호남권 이탈이 가속화하고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이 독자창당을 예정대로 진행하는 등 야권 분열이 현실화된 상태에서 얼마나 실효성 있는 돌파구가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김종인 전 의원의 선대위원장 영입은 문 대표가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문 대표는 지난달 23일 조기선대위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3주가 지나도록 인선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당내 불만이 고조됐다.

그 사이 비주류와 호남 의원의 탈당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계마저 집단 탈당하자 그동안 문 대표의 조기선대위 구성을 지켜보던 중간지대 내지 수도권 의원들의 불안과 불만이 커졌다.

호남의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수도권의 호남 출신 지지층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수도권까지 동요하는 분위기가 확연히 퍼진 것이다. 이날 수도권 초재선 의원이 회동하는 등 일부에서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린다는 말까지 나왔다.

여기에다 선대위 인선이 늦어지면서 총선 준비에 필요한 기구 및 인선이 줄줄이 연기되는 등 총선 전략에도 차질을 빚을 상황에 이르렀다.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이 탄력을 받는 상황에서 자칫 실기하면 야권 주도권을 내놓아야할 상황으로 내몰린다는 우려도 컸다.

이런 가운데 문 대표가 김 전 의원을 영입한 것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중간지대 의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당을 총선 준비 체제로 전환할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 영입 직전 개최된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최고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운동을 도왔다는 김 전 의원의 행보를 우려한 것 외에 큰 이의가 제기되지 않은 것도 이런 위기감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장 김 전 의원은 총선 준비까지 시간이 많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선대위원 인선과 총선기구 출범을 동시에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 인선에 앞서 총선기획단을 먼저 꾸리고, 뒤이어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비례대표후보자추천위원회 등 공천 심사에 필요한 기구 구성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다만 선대위 구성이 이제 시작된 상황이어서 당분간 김 전 의원과 문 대표가 협력하는 구조 속에 선대위에 권한을 이양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김성수 대변인은 “(총선기획단 전권 부여) 그 부분에 대해서는 최고위에서 협의 있어야할 것같다”며 “정확히 전권을 김 전 의원 혼자 갖는다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같다”고 말했다.

문 대표의 거취도 관심사다. 당초 조기 선대위 안은 총선 공천을 포함한 지도부 권한을 선대위에 넘기고 문 대표 등 최고위원들은 일상적 당무만 수행하면서 2선으로 후퇴하는 것이었지만, 현재로선 문 대표의 사퇴 가능성이 크다.

문 대표는 자신의 거취에 대해 “지금까지 여러번 ‘앞으로 통합의 틀이 마련되면 당 대표 직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선대위가 안정되는 대로 야권 대통합을 위한 노력들을 하고 그 실현을 위해 내려놓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선대위가 새로운 지도체제로서 본궤도에 오르고 야권 통합의 흐름이 어느 정도 마련되면 대표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이다. 당내에는 1월말~2월초 얘기까지 나온다.

이는 문 대표가 호남을 대표하는 공동선대위원장 인선을 추진하겠다는 언급과 맞물려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의 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문 대표는 몇 달 전부터 지속적으로 천 의원의 복당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고, 최근까지도 천 의원의 협력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천 의원에 대해 “천 의원은 영입이라기보다 야권의 대통합 차원에서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의 더민주로는 어렵다. 지금 더민주와 통합할 생각이 없다”고 일단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