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북핵실험, 방사능 오염 없다” 결론…긴급대응 해제

中 “북핵실험, 방사능 오염 없다” 결론…긴급대응 해제

입력 2016-01-14 10:21
업데이트 2016-01-14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상보다 빠른 해제, 미온적 中 태도 반영 관측

중국이 북한의 제4차 핵실험 후 대대적인 환경조사를 벌인 결과 자국에 대한 방사능 오염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가동했던 긴급 대응시스템은 해제했지만, 정상적인 모니터링 조치는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14일 중국 환경보호부의 방사능감측 긴급지휘부를 인용, 현재까지 동북 변경 및 주변 지역의 방사능 모니터링을 한 결과 이상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고 인공 방사능 물질도 검출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지난 6일 북한 핵실험 직후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 랴오닝(遼寧), 산둥(山東) 등에서 제2급(주황색) 긴급 대응체계에 돌입, 방사성 물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이어 지난 7일 지린성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창바이산(長白山·백두산의 중국식 명칭)관리위원회가 있는 얼다오바이허(二道白河)진에 방사능 감측을 위한 긴급지휘 부도 설치했다.

이를 두고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중국이 항의성 조처를 한 것이란 해석과 함께 대북제재의 명분 쌓기를 위해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분석이 나왔다.

판쑤(潘蘇) 환경부 핵시설안전감독관리사 처장은 “북중 변경지역의 환경감측소 37곳과 감측차량 14대를 동원해 모니터한 결과 관련 데이터는 모두 정상범위 내에 있었다”며 이번 핵실험이 중국의 환경오염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중국 당국은 정상적인 감시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가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핵 오염물질이 중국 내로 날아온다면 즉시에 감측할 수 있다”며 “관련 자료는 환경부 홈페이지를 통해 곧바로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예상보다 빨리 긴급대응 시스템을 해제한 것을 두고 대북제재와 관련해 ‘적절한 수위’를 내세우며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 정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 아니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