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라인/국무조정실 직원 사칭 사기범 주의

온라인/국무조정실 직원 사칭 사기범 주의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6-01-14 15:41
업데이트 2016-01-14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조정실 직원을 사칭한 40대 남자가 청주와 대전 등을 돌아다니며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대상은 중소상인들이다.

14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도내에서 접수된 국무조정실 직원 사칭 사기사건 피해가 8건에 달한다. 피해자들은 공업사, 철물점, 한복점, 이불판매점, 안경점, 가구점 등을 운영하는 중소상인들이다. 이 남자는 지난달 5일 청주 흥덕구의 한 철물점을 찾아가 국무조정실 사무관을 사칭한 뒤 납품권을 따주겠다며 국무조정실 출입증 제작 명목으로 30만원을 받아 가로채는 등 비슷한 수법으로 상인 8명에게 총 200만원을 챙겨 사라졌다.

이미지 확대
충북경찰청 제공
충북경찰청 제공
이 남성은 지난 13일 청주 흥덕구의 한 주방용품 판매점에 나타나 사기행각을 벌이다 미수에 그치기도 했다. 주방용품점을 운영하는 이모(44)씨는 “40대로 보이는 남자가 혼자 찾아와 ‘국무조정실 의전행정 담당 권영준’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뒤 납품을 도와주겠다며 관련 서류 준비 대행료와 업무 담당자들의 간식비를 요구했다”며 “돈을 주지 않고 돌려보낸 뒤 국무조정실에 전화를 걸어보니 권영준이라는 직원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씨는 “국무조정실에 납품을 하려면 신원조회를 해야 한다며 어디론가 전화를 걸어 제 주민번호를 불러주기도 했다”며 “악수를 하는데 손가락 하나가 없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폐쇄회로(CC)TV 등을 분석한 경찰은 김모(43)씨의 범행으로 보고 전담반을 편성해 쫓고 있다. 하지만 김씨의 주거가 일정하지 않고 김씨 명의의 휴대전화가 없어 위치추적이 안 되는 등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2014년 대전에서 잇따라 발생한 국무조정실 직원 사칭 사기사건도 김씨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대전 사기사건의 용의자도 ‘권영준’이란 가명을 썼기 때문이다.

천명환 국무조정실 법무감사담당관은 “국무총리실이 세종시로 내려오다 보니 총리실을 보좌하는 국무조정실을 사칭해 세종시 인근지역에서 사기행각을 벌이는 것 같다”며 “국무조정실 직원들이 돌아다니며 납품계약을 추진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