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온 1도만 올라도 생태계 급변”… 해수부, 어종 보호 TF 만든다

“수온 1도만 올라도 생태계 급변”… 해수부, 어종 보호 TF 만든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6-01-13 18:00
업데이트 2016-01-13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기적 예측·대비해야” 전문가 진단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해역에서 발생하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바다 수온 변화가 심상치 않다고 보고 장기적인 안목과 체계적인 예측 시스템, 연구를 통한 대비를 주문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달 중으로 지구온난화 등의 기후변화에 대비해 어족 자원을 보호하는 ‘기후변화 대응 어종 변화 태스크포스(TF)’를 만들기로 했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해수 온도가 1도만 올라도 해양생태계가 확 바뀔 수 있다고 봤다. 해양 생물이 수온이 바뀐 환경에서 견딜 때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알도 적게 낳아 개체군 전체가 줄어들 수 있고 서식지를 떠나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장경일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13일 “동해 수온이 1.34도 오른 것은 매우 큰 변화”라며 “해양생태계는 알에서 성체가 되기까지 어류의 생활상 전반을 보고 먹이생물 관계를 잘 살펴 원인과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장창익 부경대 해양생산관리학과 교수는 “10년 후, 100년 후를 예측하는 해양생태계 기반의 기후변화 대응 종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암 부경대 자원생물학과 교수는 장기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과학자 양성과 제도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즉흥적인 판단과 연구비 투자로는 지구 변화에 의한 해양생태계 변화 예측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산란할 수 있는 어미종과 어린 새끼를 보호하고 보호 시기와 보호 장소에서는 어업을 엄격하게 금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달 국립수산과학원, 국립해양조사원 등 유관 기관들과 TF를 구성하고 수온, 해류, 염분 등 기관별로 흩어진 정보들을 통합해 어족 자원과 생태계 보호, 어장 예측을 통해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01-1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