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 초등학교 중간·기말시험 없앤다

경기 초등학교 중간·기말시험 없앤다

김병철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3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1·2학년부터 단계적으로

경기도 초등학교에서 같은 학년 학생이 같은 날 일제히 정기적으로 치르는 시험이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없어진다. 우선 올해는 초등학교 1·2학년, 내년엔 3·4학년, 2018년엔 5·6학년까지 중간·기말시험이 차례로 폐지된다.

경기도교육청은 13일 이런 내용이 담긴 ‘2016학년도 교육과정 정책 추진 계획’을 마련해 각급 학교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교과 진도 수업, 수업과 무관한 평가, 학습 성과와 무관한 학생부 기록을 탈피해 수업시간 안에 이뤄지는 과정 중심의 평가로 배움 중심 수업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이다. 초등학교 3∼6학년은 우선 올해 같은 문항으로 같은 날짜에 시행하는 시험을 축소한다. 반 배치고사 등을 위한 학년 단위 일제고사도 없어진다. 그 대신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에서 논술형 평가를 확대한다.

중·고에서는 평가 방법 개선보다 수업 개선에 더 역점을 둔다. 지역 특성에 따라 이해와 요구가 다양한데다 학력과 입시 부담을 완전히 탈피할 수 없다는 현실 인식이 있다는 측면도 고려했다. 이에 따라 올해 중·고 평가는 지난해와 연계해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학생 참여형 수업에 맞는 관찰 평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관리 위주의 시험 관행도 개선된다. 중·고에서 시험 관리 때 휴대전화 소지, 필기도구 위반 등 부주의나 단순 지시 불이행 행위를 0점 처리하는 규정을 삭제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초등은 일제평가식 정기고사를 폐지하고 교사별 평가를 시행하며, 중등은 입시를 위한 평가가 아닌 정상 교육활동 과정과 그 결과로서의 평가에 중점을 둔 게 성장 중심 평가의 골자”라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6-01-1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