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아온 安측근 박선숙 ‘창당 총괄’

돌아온 安측근 박선숙 ‘창당 총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4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창준위 1차 인선 발표

안철수 의원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박선숙 전 의원이 국민의당 집행위원장으로 중앙 정치에 복귀했다. 2012년 대선 국면에서 진심캠프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지 3년 만이다.

이미지 확대
주승용(오른쪽)·장병완 의원이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한 뒤 나란히 서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주승용(오른쪽)·장병완 의원이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한 뒤 나란히 서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13일 서울 마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창준위 1차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박 전 의원은 집행위원장을 맡았고, 이태규 전 창당실무준비단장은 전체 실무를 지원하는 실무지원단장으로 자리를 옮겨 ‘안철수 핵심 측근’들이 전면에 배치됐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집행위원장의 역할과 관련, “실무지원단을 지휘하고 실무지원단은 전체 창당 사무를 지원하게 돼 있다”면서 “집행위원장은 당의 사무총장 역할로 기획이나 인사 등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당 3역’ 가운데 하나인 사무총장 격 자리로 박 전 의원이 복귀했다는 의미다.

현역 의원 그룹 가운데서는 김한길 의원이 상임부위원장을 맡았다. 또 김영환 의원은 부위원장 겸 전략위원장, 김동철·문병호 의원은 부위원장, 황주홍 의원은 정강정책기초위원장, 유성엽 의원은 당헌기초위원장을 담당한다. 국민의당 합류가 예상돼 온 최재천 의원은 이번 인선에 포함되지 않았다. 또 홍보위원장과 정책위원장의 경우 외부 전문가를 물색 중이며,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관리를 위해 대부분 의원이 고사하고 있는 대변인 역할은 이 단장이 당분간 대행할 계획이다.

한 위원장은 “창준위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중앙운영위원회의 권한을 위임받는 기획조정회의는 공동 창준위원장과 상임부위원장, 인재영입위원장, 집행위원장, 전략위원장, 홍보위원장, 정책위원장, 대변인, 실무지원단장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국민의당은 선거구 획정 지연을 비판하며 총선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는 논평을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주장을 일간지에서 봤다는 안 의원은 “지금은 심각한 상황이다. 그것(총선 연기) 포함해서 검토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안 의원이 탈당한 지 한 달이 된 이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주승용·장병완 의원이 탈당을 공식 선언하며 호남권 의원의 이탈 러시가 계속됐다. 주 의원은 “호남은 야권의 존립을 위협하는 분열적 행태와 패권정치를 목도하고 있다”며 “호남 정치의 중심에서 새로운 정치 질서를 여는 청지기가 되겠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날 전북의 이춘석 의원은 “탈당하지 않겠다”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잔류 의사를 표명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1-1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