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트로이트 모터쇼] 정의선, 美 차산업 심장부서 ‘G90’ 데뷔… “새 목표는 럭셔리”

[디트로이트 모터쇼] 정의선, 美 차산업 심장부서 ‘G90’ 데뷔… “새 목표는 럭셔리”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터쇼서 직접 발표… 해외시장 첫 공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인 디트로이트에서 현대차의 새로운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출범을 알렸다. 정 부회장은 제네시스의 첫 모델인 G90(한국명 EQ900)도 해외시장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CES 이어 모터쇼까지… 제네시스 G90 공개하는 정의선 부회장
CES 이어 모터쇼까지… 제네시스 G90 공개하는 정의선 부회장 11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 2016’에서 알베르트 비어만(왼쪽부터) 현대차 부사장, 데이브 주코브스키 현대차 미국법인 사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피터 슈라이어 현대차 사장이 ‘제네시스 G90’을 공개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현대차 제공
11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 2016’(NAIAS·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정 부회장은 현대차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이제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 ‘럭셔리’라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날 현대차 부스 외에 따로 마련된 제네시스 홍보관에서 직접 제네시스 브랜드와 G90 설명자로 나섰다. 그는 “2020년까지 6개의 제네시스 브랜드 상품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면서 “우리가 가진 기술과 자원, 재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제네시스 브랜드의 ‘럭셔리’에 대한 타협 없는 헌신을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에는 현대차그룹의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는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총괄 사장과 지난해 BMW그룹에서 현대차로 합류한 알베르트 비어만 시험·고성능 담당 부사장 등도 함께 참석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90(5000대)과 G80(현 제네시스·2만 5000대)을 합쳐 연간 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2020년까지 6개 모델로 늘어나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연간 10만대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데이브 주코브스키 현대차 미국법인 사장은 “지난 두 세대의 제네시스 모델이 미국 시장에서 저력을 보여 준 만큼 제네시스 G90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공식 기자간담회 뒤 현지에 참석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외 다른 시장의 제네시스 브랜드 진출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시점을 정하진 않았지만 중국에도 진출할 계획이고, 중동 시장도 중요한 만큼 진출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전시회(CES)에 들른 뒤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찾았다. 그는 “CES에서 산업 간 융합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차량-집-사무실을 모두 연결하는 커넥티비티 기술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어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들과의 협력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도 항상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면서 “기회가 되면 당연히 협력해야 하고 지금 이야기 중인 곳도 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양웅철 현대차 연구·개발(R&D) 부문 부회장은 “친환경차 기술 등 우리(현대차)가 조금 앞서 나가는 부분도 있어서 (다른 업체들과) 접촉이 많이 있었다”며 “특히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 IT 분야에서는 우리가 가장 먼저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G90과 함께 신형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를 비롯해 쏘나타, 싼타페, 투싼 등 14대의 차종도 전시했다. 현대차는 조만간 북미 시장에서 제네시스 G90과 함께 신형 아반떼도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1-1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