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폴크스바겐 “새롭게 거듭나겠다”…미국서 재차 사과

폴크스바겐 “새롭게 거듭나겠다”…미국서 재차 사과

입력 2016-01-12 17:29
업데이트 2016-01-12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내 보상 대상 3천cc 투아렉까지 확대”

지난해 디젤차 배출가스 기기 조작 스캔들로 홍역을 치른 폴크스바겐의 마티아스 뮐러 최고경영자(CEO)는 11일(현지 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6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여전히 미국은 폴크스바겐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며 ‘신뢰 회복’에 올인하겠다고 다짐했다.

폴크스바겐은 이날 모터쇼에서 인기 차종인 콤팩트 SUV 티구안을 개조해 만든 ‘티구안 GTE 액티브’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등 친환경차를 선보이며 분위기 반전을 시도했다.

전날 미국 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어 배출가스 파문을 공식 사과한 폴크스바겐은 이날 오토쇼의 미디어 콘퍼런스 행사에서도 시종일관 낮은 자세를 취했다.

뮐러 CEO는 행사 후 몰려든 기자들에게 “모두가 총력을 다해 기업 구조를 바꿔나갈 예정이다. 우리의 문제를 매일 매일 고쳐나갈 것”이라며 ‘새로운 폴크스바겐’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최초에 제작한 디젤 엔진은 깨끗하고 배기가스 배출량도 적은 모델이었다”며 “우리는 그것으로 다시 돌아가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미국 현지 기자들은 ‘사람들이 그 말을 믿으려면 얼마나 많은 사과를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 ‘당신은 기자회견에서 ’미안하다‘고 5차례나 말했는데 눈에서 미안한 감정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는 등 ‘까칠한’ 질문을 쏟아냈다.

그는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그 진심은 머지않아 전달될 것이라 믿는다”고 머리를 거듭 숙였다.

한편 폴크스바겐은 이날 미국 내 디젤차 보상 프로그램을 3.0리터 디젤 차량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마이클 혼 폴크스바겐 미국 대표는 모터쇼에서 “2009년부터 2016년식 디젤 SUV 투아렉 소유자들에게도 500달러의 현금, 500달러의 바우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폴크스바겐이 작년 11월에 발표했던 미국 내 보상안에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2.0리터 디젤 차량 소유자 48만2천명만 대상이었다. 이들 대상자 중 26만명 이상이 신청해 약 23만명이 이미 보상을 받았다.

폴크스바겐은 미국 외 다른 나라에서의 보상 계획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