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총선체제 잰걸음…출렁이는 판도·가열되는 영입경쟁

여야 총선체제 잰걸음…출렁이는 판도·가열되는 영입경쟁

입력 2016-01-11 16:49
업데이트 2016-01-11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공약개발 착수하며 ‘성큼성큼’…野, 내홍 정비하느라 ‘엉금엉금’

4·13 국회의원 총선거가 석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모두 당의 체질과 기능을 총선 체제로 발 빠르게 바꿔나가고 있다.

공천 제도를 손질하고 총선 관련 기구 출범을 준비하는 동시에 공약 개발과 외부 인사 영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여야 각당의 준비 속도는 천차만별이다.

비교적 안정된 상태에서 총선을 준비 중인 새누리당이 시간표에 따라 차근차근 준비 작업을 이행 중인 반면, 야권은 분열과 내홍으로 몸살을 앓으면서 진행이 상당히 늦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미 일주일 전 중앙당과 17개 광역시도당에 ‘공약개발단’을 발족하고 맞춤형 공약 개발에 착수했다.

또 공천제도특위가 지난주 활동을 마치고 일부 쟁점을 제외한 개정안을 당 지도부에 넘겨놓았고, 당 지도부는 남은 쟁점들을 하나씩 풀어나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11일에도 남은 핵심 쟁점 중에서 결선투표에도 신인에 가산점을 주는 방안과 ‘불성실 현역의원’에 불이익을 주는 방안 등을 지도부에서 확정했다.

새누리당은 다음 주 공천 심사를 담당하는 공천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야권이 주춤하는 사이에 총선 준비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권 분열 속에 호남 의원들의 이탈을 막는 데 집중하느라 공약 개발과 공천 룰 확정, 총선 관련 기구 구성 등이 늦어지는 상황이다.

공천 제도는 지난해 9월 통과한 혁신안을 그대로 활용한다는 방침이긴 하지만, 당시 구성원 중 적지않은 숫자가 당을 빠져나가고 총선 구도 역시 급변하고 있어 이 같은 규칙이 100%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안철수 의원이 창당을 추진 중인 ‘국민의 당’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다음달 2일 중앙당 창당을 목표로 하면서 지역조직 구성이나 공약 개발, 공천 룰 논의 등은 아직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이들 정파 모두 외부 인사 영입을 놓고는 일찌감치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관료와 법조인, 과학기술계 인사 등 각계 전문가 중에서 참신한 ‘새 피’를 수혈하는 작업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 시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금주 초반 영입 경쟁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신진 영입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상은 ‘비교 효과’와 맞물려 각당의 물갈이 작업이 예상보다 더 큰 규모로 이뤄질 가능성도 함께 키우고 있다.

국민의당이 전날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다음 달 2일 창당 계획을 선언한 가운데, 이번 주 더민주에서 최대 8명의 호남권 의원이 탈당해 국민의 당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야권 내 정치 지형의 대변동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야권 내 지각변동뿐 아니라 이번 총선에서 3개 이상의 교섭단체가 경쟁하는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처럼 여야가 내부 문제에만 치중하는 사이 ‘선거구 실종’ 사태는 해결 기미 없이 이어져 ‘성난 민심’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예비후보 추가 등록이 금지되고 기존 예비후보들이 법적으로 자격을 잃은 상태도 그대로여서 국민의 권리인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동시에 침해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 ‘무자격 예비후보’의 선거운동 기간을 ‘잠정적으로’ 허용한 결정을 더 연장할지 여부도 문제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어떤 결정이 나와도 논란이 클 수밖에 없다. 어느 쪽을 선택해도 헌법과 법률 중 하나는 어기는 형태가 되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