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교육감 허위 서명 수사 놓고 양측 단체 ‘여론전’

경남교육감 허위 서명 수사 놓고 양측 단체 ‘여론전’

입력 2016-01-11 14:11
업데이트 2016-01-11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교육감 주민소환 허위 서명 사건을 두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시민단체와 경찰 ‘편파수사’ 중단을 촉구하는 서명 추진측 단체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여론전을 벌였다.

박종훈교육감 주민소환 불법·허위조작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허위 서명 사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허위조작 서명운동에 대한 진상규명을 민간차원에서 진행하며 ‘불법서명 제보센터’를 개설해 사례를 모으겠다”며 “불법서명이 조직적이고 대규모로 벌어졌다면 박 교육감 주민소환운동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직적 개입 여부, 주소록 출처, 다른 곳에서도 불법서명이 이루어졌을 가능성 등을 앞으로 규명해 나가겠다”며 “정황을 두고 봤을 때 이번 허위조작사건은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경남지방경찰청에 수임인이 될 수 없는 이장의 서명운동 등 불법서명 사례 2건을 고발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경남진보연합 등 시민단체, 법조계 인사 8명이 모여 지난 6일 창립됐다.

도선관위는 지난해 12월 22일 창원시 북면의 한 공장 가건물 사무실에서 허위 서명 작업을 벌이던 여성과 지시자 등 6명을 적발,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현재 경찰은 이들의 통화내역과 압수수색에서 나온 자료 등을 분석하고 있다.

또 교육감 소환운동에 참여한 공교육지키기 경남운동본부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이 허위 서명 사건을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수사기관이 이례적으로 수사진행 상황을 직접 설명하는 등 실시간으로 발표하고 있다”며 “경찰은 밝혀진 것이 없는 데도 수사 중인 사건을 노출하는 ‘편파수사’와 ‘언론플레이’를 멈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거의 6만8천여명에 달하는 진주의료원 재개원 관련 불법서명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이 4개월 넘게 침묵하고 있다”며 “수사기관이 미온적 태도로 일관한다면 보수단체와 결집해 집단 항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도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남경찰청에 허위 서명 사건의 공정수사를 요구하는 항의서를 전달했다.

도는 강제 폐업된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기 위한 주민투표 서명부가 위·변조됐다며 청구인 대표 4명을 지난해 9월 고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