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13일 북핵 담화·회견…경제법안 처리도 호소

朴대통령, 13일 북핵 담화·회견…경제법안 처리도 호소

입력 2016-01-11 13:34
업데이트 2016-01-11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후 5번째 담화…기자회견도 병행하는 형식으로 진행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 표명과 더불어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등 핵심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호소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담화 발표 후 기자회견을 진행, 집권 4년차 주요 국정 과제에 대한 구상을 보다 상세하게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정연국 대변인은 1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은 13일 오전 담화 및 기자회견을 갖는다”며 “담화를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담화 및 회견 형식을 택한 이유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동북아 안보지형을 뒤흔드는 국가안보상의 중대 변수가 발생한데다 핵심법안 처리를 위한 1월 임시국회가 열린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북한의 핵실험 당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상응하는 대가’를 강조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추진 중인 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핵·경제 병진 노선’을 포기하지 않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더불어 북핵 포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정부의 외교적 역량을 쏟아붓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야의 정쟁중단과 더불어 정부를 믿고 국민이 단합해달라는 메시지도 발신할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미국의 점진적 금리인상 예고, 중국의 경기 둔화 등 새해 벽두부터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핵심법안 처리의 절박성을 재차 호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정기국회와 1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간 핵심법안 합의 처리가 거듭 실패했고,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번 1월 임시국회가 법안 처리를 위한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인 만큼 박 대통령이 핵심법안의 필요성을 조목조목 설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4차 핵실험이라는 중대 도발을 감행한 만큼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 방침과 더불어 핵심법안 처리, 4대 개혁 완수를 통해 미래 30년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예정됐던 수석비서관 회의를 취소하고, 대국민 담화 준비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하는 것은 이번이 5번째다.

박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3년 3월 정부조직개편안 관련 담화를 발표한 데 이어 2014년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 2014년 5월 세월호 참사 관련 담화에 나섰다.

또한, 지난해 8월에는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