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육대란 해법 새달 말까지 안 나오면 경기도가 책임”

“보육대란 해법 새달 말까지 안 나오면 경기도가 책임”

최여경 기자
최여경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1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경필 지사 “누리예산 지원”

남경필 경기지사는 다음달 말까지 ‘보육 대란’ 문제에 대한 해법이 나오지 않으면 경기도의회와 협의해 올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경기도가 책임지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남경필 경기지사 연합뉴스
남경필 경기지사
연합뉴스
●道 “지방채 내서라도 누리예산 투입”

남 지사는 이날 ‘누리과정 예산 관련 경기도 입장’ 발표에서 “중앙정부, 국회, 교육청과 해법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한 이후에도 문제 해결이 안 되면 경기도가 허리띠를 졸라매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남 지사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관련해 올해 전 예산을 책임지겠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황성태 도 기획조정실장은 “일단 1∼2월분 어린이집 누리과정 소요 예산 900억원을 도비로 지원한 뒤 정부에서 2개월 안에도 누리과정 해법을 마련하지 않으면 도가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올해 전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책임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경기도교육청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 여력이 있는지 정확히 판단한 뒤 부족한 부분을 메워 주겠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경기도의회 야당 “근본 해결책 안돼”

이에 대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안혜영 수석대변인은 “남 지사의 오늘 제안은 새로운 게 아니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며 “보육 대란 문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박근혜 정부에 있다. 조속히 예비비 편성,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안 수석대변인은 “남 지사 제안의 배경을 살펴본 후 당의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조대현 대변인은 “내년에도 누리과정 문제가 해결 안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면서 “일단 도의회 진행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6-01-1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