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주도 ‘국민의당’ 출항 一與多野 인재영입 전쟁

安 주도 ‘국민의당’ 출항 一與多野 인재영입 전쟁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1-10 22:58
업데이트 2016-01-11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이 10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양당체제의 종식”을 선언했다.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맡아

안 의원은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다음달 2일 중앙당 창당까지 외부인사 영입에 올인하기로 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현실화된 가운데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도 앞다퉈 ‘새로운 피’ 수혈을 발표하는 등 인재영입 경쟁이 본격화됐다.

공동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된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우리는 반세기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성취한 위대한 국민임에도 낙후한 정치, 적대적 공존의 양당체제로 오늘날 불신과 분열의 늪에 빠져 있다. 국민의당은 이 분열 시대의 종식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화와 민주화의 건강한 뿌리를 계승하되 이를 휘감고 있는 무성하게 퍼진 칙칙한 곁뿌리들을 이제 단호히 쳐내야 한다”며 새누리당과 더민주를 동시에 겨냥했다.

창당 발기인으로는 안 의원과 김한길·김동철·문병호·유성엽·임내현·황주홍 등 현역 의원 7명을 비롯해 1978명이 참여했다. ‘안철수당’이란 시선을 감안해 ‘백의종군’이 거론됐던 안 의원이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데 대해 한 위원장은 “안 의원과 김한길 전 대표가 사실상 두 기둥이니 긴밀히 협력해서 시행하고자 한다. 책임소재는 안 의원에게 묻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與·野, 변호사·통상전문가 등 수혈 각축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박상헌(52) 공간과미디어연구소장과 최진녕(45) 전 대한변협 대변인, 김태현(43) 변호사, 전희경(41·여) 자유경제원 사무총장, 변환봉(39) 서울지방변호사회 사무총장, 배승희(34·여) 변호사의 영입을 발표했다. 대부분 30~40대 변호사 출신이며 종합편성채널 패널로 활동, 인지도가 높다.

더민주도 법무법인 태평양의 중국 상해사무소 수석대표인 중국·통상전문가 오기형(50) 변호사를 영입했다. 오 변호사는 1992년 ‘서울대 활동가조직 사건’으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받기도 했으며 고교를 다닌 광주나 서울 출마가 거론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1-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