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오늘 창당 ‘깃발’…새정치-세력화 ‘딜레마’

安신당 오늘 창당 ‘깃발’…새정치-세력화 ‘딜레마’

입력 2016-01-10 09:59
업데이트 2016-01-10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라보고 놀란 安측, 부랴부랴 발기인 ‘현미경 검증’부패인사 제외…영입문호 개방·공천기준 강화 ‘가닥’검증 한계·인재풀 부족·당내갈등 심화 우려도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측이 10일 창당의 첫 깃발을 올릴 예정이지만 초반 인재영입 과정에서부터 경고음이 울렸다.

이미지 확대
신당을 추진중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중국음식점에서 2012년 대선 후보시절 동거동락 했던 ’진심캠프’ 참여 인사들과 신년회를 겸한 만찬을 하고 있다. 만찬에는 한상진 신당창당준비위원장, 장하성 고려대 교수, 최상룡 전 주일대사, 김근 전 방송광고공사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신당을 추진중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중국음식점에서 2012년 대선 후보시절 동거동락 했던 ’진심캠프’ 참여 인사들과 신년회를 겸한 만찬을 하고 있다. 만찬에는 한상진 신당창당준비위원장, 장하성 고려대 교수, 최상룡 전 주일대사, 김근 전 방송광고공사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안 의원측으로서는 이번 사태를 ‘쓴 약’ 삼아 재발을 막겠다고 했지만, 세력화와 새 정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 시선도 있다.

안 의원측 창당실무준비단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창당 발기인 대회를 개최한다.

행사에서는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선출하며, ‘국민의당’을 당명으로 확정하고 창당 발기 취지문과 창당준비위원회 규약을 채택한다.

신당은 창당 발기인 대회를 마치면 오는 21일부터 서울, 부산, 인천, 광주, 전남, 전북 등 시·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다음달 2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의 인재영입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창당의 성패를 가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세력화로 창당” VS “새 정치로 명분” = 이번 인재영입상 잡음은 근본적으로는 새 정치라는 신당의 지향과, 세력화 필요성이라는 현실 사이의 괴리라는 분석이다.

세력화를 통해 전국 정당의 기틀을 갖추고 여론 지형을 바꾸는 것이 창당의 1차 숙제이지만, 새정치라는 창당의 명분을 고려하면 무턱대고 인재영입의 문턱을 낮춰서는 안 된다는 반론이 나오는 것이다.

당장 동교동계의 더불어민주당 탈당이 유력하지만, 안 의원측은 이들의 합류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이들이 여전히 호남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나 전체 유권자 시선에서는 ‘물갈이’ 대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은 점을 고려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상진 공동 창준위원장도 최근 “대의에 동참하는 분들은 누구나 환영한다”면서도 “이 정당이 잡다한 성격의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며 고민을 드러냈다.

◇발기인 검증 비상…영입·공천 ‘투트랙’ 기조 = 안 의원측은 창준위 발족 이후 인재영입위원회를 구성하고 더욱 엄격한 검증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당장은 이날 창당 발기인 대회가 또 한번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검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당실무준비단 인력이 총동원돼 이력과 평판조회에 나섰으며, 1천800여명의 신청자 중 탈락자가 100명 안팎으로 적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새정치와 세력화 사이의 괴리 문제에 있어서는 “부패 인사는 안 된다”는 기준을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중간지대 부동층 흡수와 조직 강화도 꾸준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안 의원측에서는 부패 인사가 아니라면 기성 정치인에게까지도 신당의 문호를 넓게 열어두되, 당직 인선이나 공천에 있어서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벌써부터 ‘알력설’…검증 효율성 의문도 = 하지만 창당과 총선의 촉박한 시간표과 부족한 인력을 고려하면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야권 인재풀을 더민주를 비롯한 다른 야권 신당과 나눠 가져야 하는 상황에서 인력 부족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안 의원측이 중도 및 합리적 보수층까지 겨냥한 노선을 제시하고 있지만 곧바로 인재영입으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무엇보다 공천 전까지 세력화에 집중하다 공천 단계에서 새정치라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경우 당내 갈등이 폭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벌써부터 안 의원의 측근 그룹과 새로 합류한 현역의원 그룹 간 알력설이 흘러나오는 것도 이 같은 상황의 전조라는 관측이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