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타뷰] 불모지 입문 3년 만에 金 노린다… ‘스켈레톤 신성’ 윤성빈

[스타뷰] 불모지 입문 3년 만에 金 노린다… ‘스켈레톤 신성’ 윤성빈

심현희 기자
입력 2016-01-09 00:06
업데이트 2016-01-09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선 동메달도 부족… 금 딴 뒤 봅슬레이 도전”

2012년 9월 23일 강원 평창에 ‘썰매 천재’가 등장했다. 알펜시아리조트 봅슬레이·스켈레톤 스타트 연습 경기장에서 열린 제1회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BS연맹)스타트챔피언 대회에서 평범한 고등학생이 ‘스켈레톤’(머리를 정면으로 향해 엎드린 채 타는 썰매) 입문 3개월 만에 국가대표 선수들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한 것이다. 당시 경기장을 술렁이게 했던 주인공은 한국 스켈레톤의 신성 윤성빈(22·한국체대·당시 신림고 3학년)이다. 당시만 해도 한국에서 동계 스포츠란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팅, 김연아의 피겨가 전부였다.

이미지 확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최초로 썰매 종목 메달을 안겨 줄 스켈레톤의 신성 윤성빈이 지난달 2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새해의 각오를 전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최초로 썰매 종목 메달을 안겨 줄 스켈레톤의 신성 윤성빈이 지난달 2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새해의 각오를 전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세상은 그를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경기를 지켜보던 이상균 경기BS연맹 전무이사가 말했다. “한국이 썰매 불모지인 건 맞아요. 하지만 국내에도 썰매에 적합한 체격과 잠재력을 가진 선수가 많습니다. 올림픽 메달을 따는 게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에요.”

그로부터 3년 뒤, 윤성빈은 세계에서 스켈레톤 썰매를 6번째로 잘 타는 선수까지 올랐다. 지난달 독일에서 열린 2015~16 시즌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IBSF) 월드컵 3차 대회에서는 ‘스켈레톤의 황제’ 마틴스 두쿠스(라트비아)를 0.48초 차까지 따라잡았다. 윤성빈은 현재 봅슬레이의 원윤종·서영우 팀과 함께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최초로 썰매 종목 메달을 안겨 줄 기대주로 꼽히고 있다. 이 기적 같은 이야기의 주인공을 지난달 2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이미지 확대
2014년 2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남자 스켈레톤에 출전한 윤성빈 선수가 세 번째 레이스를 출발하고 있다. 윤성빈은 16위에 올라 올림픽 사상 한국 선수 최고 성적을 거뒀다. 소치 AP 연합뉴스
2014년 2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남자 스켈레톤에 출전한 윤성빈 선수가 세 번째 레이스를 출발하고 있다. 윤성빈은 16위에 올라 올림픽 사상 한국 선수 최고 성적을 거뒀다.
소치 AP 연합뉴스
●입문 3개월 만에 국가대표 제쳤던 고교생… 탁월한 힘에 유연성도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윤성빈이 월드컵 3차 대회를 마치고 귀국한 날은 지난달 15일. 그는 도착하자마자 강원 횡계에 있는 트레이닝 센터에서 또 훈련을 한 뒤 크리스마스이브에 잠깐 ‘세상’에 나왔다. 27일에는 다시 횡계로 들어가야 한단다. 짧은 휴가가 꿀맛 같아서 한 시간, 한 시간 가는 게 아깝다고 했다. 천금 같은 자유 시간을 방해한 것 아니냐고 했더니 “어차피 약속도 없고, 대학생이 된 중·고등학교 친구들이 기말고사 보고, 취업 준비를 해야 한다며 나를 만나주지도 않아 할 일도 없다”며 웃었다.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그는 친구들과 축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학생이었다. 학창시절 달리기를 잘해 몇 번 반 대표로 릴레이 계주에 나간 적은 있지만 학교 운동부에 가입하거나 정식으로 특정 종목을 배운 적은 한 번도 없다. “제가 운동신경이 있어 보였나 봐요. 고등학교 3학년 때 학교 체육 선생님이 서울BS연맹 이사장이었는데, 어느 날 절 부르더니 썰매를 타보지 않겠느냐고 묻더라고요. 스켈레톤이요? 당연히 뭔지도 몰랐죠.”

그 나이대에 고등학생들이 다 그렇듯 별다른 생각 없이 선생님을 따라 당시 서울체육고등학교에서 열린 대표 선수 선발전에 갔다.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등 기초체력만으로 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 선수를 선발했던 시절이었다. “초등학교 때까지 경남 남해 바닷가에서 뛰어놀면서 자랐거든요. 스스로 운동 좀 한다고 생각했고, 제일 좋아하는 것도 운동이었고, 또 공부하는 걸 엄청 싫어해서(웃음) 한 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탁구선수 출신 어머니와 배구선수 출신 아버지를 둔 그는 3개월 뒤, 타고난 운동 신경으로 스타트 대회에서 1위에 오르며 국가대표로 선발됐다. 덤덤한 심정이었다. 스타트 연습만 해봤을 뿐 스켈레톤 썰매를 제대로 타본 적이 없어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켈레톤에 대한 애정은 진짜 썰매를 타보고 나서야 생겨났다. “사실 그만두려고 했었어요. 힘들어서요.” 트랙 위에서 스타트 연습만 하는 것과 실제로 얼음 위를 달리는 것은 너무나 큰 차이가 있었다. 스켈레톤 평균 속력은 최대 시속 150㎞까지 달리는 봅슬레이보다 시속 20㎞ 정도 느리지만 엎드려서 썰매를 타기 때문에 체감 속도는 다른 썰매 종목인 봅슬레이와 루지(누워서 타는 썰매)에 비해 가장 빠르다.

“무섭기도 했고, 또 어깨가 자꾸 부딪치니까 너무 아프더라고요. 시즌 도중 그만둘 수는 없으니 첫 시즌만 끝내고 집에 가려고 했죠. 그런데 이럴게 될 줄이야…(웃음).”

썰매를 탈수록 성적이 잘 나오니 어느새 목표가 생기고, 욕심이 생겼다. 무엇보다 썰매가 재밌게 느껴졌다. “일단 스켈레톤으로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기회가 된다면 봅슬레이에도 꼭 도전해보고 싶어요. 주변에서는 넌 꼭 스켈레톤에 남아 있어야 한다고 말리시지만….”

●지난달 월드컵서 ‘황제’ 두쿠스에게 0.48초 뒤진 銅 ‘쾌거’

윤성빈이 스켈레톤을 시작한 지 3년 만에 세계 최정상급 선수가 될 수 있었던 건 힘 조절을 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스켈레톤은 종목 특성상 몸에 힘이 들어가면 좋은 기록을 낼 수 없다. 초반 가속력을 내는 스타트 구간에서는 스프린터처럼 폭발적인 힘으로 달려야 하지만 드라이빙을 하는 주행 구간에서는 몸에 힘을 빼고 물 흐르듯 몸을 썰매에 맡긴 채 조종해야 한다. 한눈에 봐도 근육질인 윤성빈은 이 ‘파워’와 ‘유연성’을 모두 갖춘, 흔치 않은 선수다.

“대회에 나오는 최정상급 선수들을 보면 대부분 최소 10년 이상 운동을 한 사람들이에요. 이들에 비해 경험은 많이 부족하지만 습득력 하나는 좋은 것 같아요. 빨리 배우거든요.” 썰매 종목은 0.01초 차로 승부가 갈리는 기록 경기이지만 경기장마다 코스가 다르기 때문에 세계 신기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윤성빈은 금방 새 트랙의 특성을 잡아내는 센스까지 갖췄다. 그는 특유의 ‘코스 적응력’과 익숙한 ‘홈 코스’ 이점을 활용해 평창에서 반드시 금메달을 목에 걸겠다는 각오다. 썰매 불모지 한국에서 올림픽 동메달만 따도 역사에 남을 일 아니냐고 물었더니 그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평창은 달라요. 그동안 제가 땀을 흘리고 경험한 것을 모두 쏟아붓는 무대잖아요. 스켈레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라고 평가받는 두쿠스와 동시대에 뛴다는 것이 신경 쓰이긴 하지만 저는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믿어요. 그 친구(두쿠스)가 이상하게 올림픽에서는 약하거든요(웃음).”

9일 윤성빈은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개최되는 4차 월드컵 대회에서 세계랭킹 1위 두쿠스와 또 한 번 치열한 맞대결을 펼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6-01-09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