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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선 전동차 노후화로 운행중단에 방송 불통까지

4호선 전동차 노후화로 운행중단에 방송 불통까지

입력 2016-01-07 15:14
업데이트 2016-01-07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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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장기사용 부품 탓에 단전…6월까지 모두 교체”

전날 퇴근길 서울 지하철 4호선에서 발생한 열차 운행 중단과 안내방송 불통 사고는 결국 전동차 노후화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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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터널서 고장.. 대피하는 시민들
열차 터널서 고장.. 대피하는 시민들 6일 오후 7시25분께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행 열차가 한성대입구역과 성신여대입구역 사이 터널에서 고장으로 멈춰 서 승객들이 긴급 대피했다. 사진은 이날 열차 고장으로 대피하는 시민들의 모습.
트위터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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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터널서 고장.. 대피하는 시민들
열차 터널서 고장.. 대피하는 시민들 6일 오후 7시25분께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행 열차가 한성대입구역과 성신여대입구역 사이 터널에서 고장으로 멈춰 서 승객들이 긴급 대피했다. 사진은 이날 열차 고장으로 대피하는 시민들의 모습.
트위터 캡처
정수영 서울메트로 안전관리본부장은 7일 창동차량기지에서 브리핑을 열어 “전날 오후 7시23분 한성대역과 성신여대입구역 사이를 지난 4170열차의 고장 원인은 ‘전차선 단전’으로, 장기 사용한 고속도차단기 부품의 절연 성능이 저하되면서 파괴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메트로는 객실 내 대피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은 것도 고속도차단기 절연 파괴 때 발생한 대전류가 방송장치 배선으로 흘러들어 방송 출력증폭기의 퓨즈가 훼손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내 방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폭음과 연기 속에 불안에 떨던 승객 약 800명은 스스로 비상 코크를 작동시켜 문을 열고 터널로 하차했다.

사고 차량은 1994년 3월 현대정공이 제작한 것으로 도입한 지 23년이 됐다.

노후 전동차 안전사고에 대비해 메트로에서는 정기점검을 해왔다.

메트로는 사고 바로 전날인 5일에도 점검이 이뤄졌지만 사고 징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혀 검사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일고 있다.

정 본부장은 “육안으로 기능을 확인하는 전날 검사에선 이상이 없었다”며 “사고 시점에 전류가 어떻게 흐르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져 일률적으로 알 수는 없다. 해당 부품이 성능적, 기술적으로 취약한 부분이기도 하다”고 해명했다.

메트로는 6월까지 현대정공이 제작한 1호선과 4호선 전동차 32개 편성의 고속도차단기 320개를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절연판 등 부품의 내구연한은 통상 15년 정도로, 메트로는 3년 주기의 대점검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소폭으로 갈아왔다.

이번에 대거 교체할 새 부품은 전문검사기관과 제작사에 의뢰해 절연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사고 차량은 정밀조사 후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겠다”며 “비상상황 발생 시에는 열차 운행 재개보다 승객 안내를 최우선으로 할 수 있게 신규차에는 무정전 전원장치를 부착하고 기존 열차도 방송 회로를 개선해 어떤 경우에도 방송은 나오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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