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그것이 알고 싶다, 예금보험공사 ‘임피제’ 성공 비밀

[경제 블로그] 그것이 알고 싶다, 예금보험공사 ‘임피제’ 성공 비밀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1-06 23:08
업데이트 2016-01-07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금보험공사는 공공기관 임금피크제의 성공 모델로 회자됩니다. 지난해 6월과 11월 ‘공공기관 워크숍’에서도 우수사례로 소개됐습니다. 예보는 어떻게 임피제의 ‘롤모델’이 됐을까요.

예보에는 우선 다른 기관에는 별로 없는 직급 정년제가 있습니다. 상위직급(1급)으로 승진한 뒤 7년 지나면 무조건 명예퇴직금이나 위로금 없이 ‘맨손’으로 떠나는 제도입니다. 이 때문에 40대 후반에 1급을 단 임원들이 50대 초반에 퇴직하는 일이 심심찮게 있습니다. 후배의 인사 숨통을 트여주기 위한 선배들의 용퇴 차원이라네요. 일부 퇴직자들은 취약계층 금융교육 강사로도 활동합니다.

곽범국 예보 사장은 “조직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량을 다하는 양보와 배려 문화가 공사 설립 초기부터 자리잡은 것이 임피제 시행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조직 역사가 20년밖에 안됐고 외인부대가 주축이라는 요인도 자리합니다.

하지만 직군별 특성을 반영한 제도 설계가 없었다면 임피제가 빠르게 정착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예보는 종합직과 별정직의 처우 수준이 다릅니다. 아무래도 별정직 급여가 적은데요. 대신 임피제 적용기간도 다릅니다.

통상 공공기관 임금피크 적용기간은 ‘2.5년’입니다. 예보 종합직은 ‘4년’, 별정직은 ‘2년’입니다. 지급률 역시 한국은행이 3년간 240%로 평균 80%수준인데 반해 예보는 4년간 285%로 평균 71%정도 됩니다.

그렇다보니 예보는 본의 아니게 다른 기관의 ‘공공의 적’이 되기도 합니다. 금융위원회가 금융감독원을 압박할 때도 ‘예보 수치’를 들이밀었다고 하네요.

토크 콘서트 등 ‘소통 강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예보도 작년 7월까지만 해도 노조 조합원 투표에서 임피제 도입안이 부결됐습니다. 그러자 사장까지 나서 직군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설명회를 열 번 가까이 열었습니다. 곽 사장은 4급 이하 직원들을 e미팅 형식의 토크 콘서트에 수시로 초대했습니다. ‘티 앤 토크’(Tea&Talk) 등 소규모 간담회도 시시때때로 열었다고 하네요.

임피제가 청년 고용의 해답인지에 대해서는 지금도 논란이 많습니다. 다만, 노사가 정책방향을 놓고 최상의 답안지를 찾아가는 모습은 박수받을 만합니다. 비록 물밑 갈등과 진통이 적지 않았을지라도 말입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01-0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