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은 IoT일상화·LG는 超프리미엄 승부수… 삶 바꾸는 가전

삼성은 IoT일상화·LG는 超프리미엄 승부수… 삶 바꾸는 가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1-06 23:08
업데이트 2016-01-07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ES서 밝힌 세계 시장 선도 전략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 가전시장을 선도할 전략으로 사물인터넷(IoT)과 ‘초(超)프리미엄’ 가전을 제시했다. 삼성과 LG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6의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각각 프렌스 콘퍼런스를 열고 전략 제품과 미래 비전을 선보였다. 삼성은 일상을 바꾸는 IoT, LG는 하이엔드 시장을 겨냥한 ‘초프리미엄’ 가전이 핵심이다.

이미지 확대
삼성 기어S2 클래식 공개… iOS와 연동
삼성 기어S2 클래식 공개… iOS와 연동 알라나 코튼 삼성전자 미국 부사장이 세계 최대 가전쇼인 CES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오후 라스베이거스의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열린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최초로 웨어러블 기기 ‘기어S2 클래식’의 신규 제품 2종을 소개하고 있다. 기어S2 클래식은 아이보리 색상의 가죽밴드를 사용한 로즈 골드와 검정 가죽밴드를 채용한 플래티늄으로 출시되며 애플의 운영체제인 iOS와도 연동된다.
라스베이거스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 1500명이 운집한 가운데 콘퍼런스를 열고 퀀텀닷 SUHD TV, 스마트홈 가전, 모바일·웨어러블 등을 공개했다. 콘퍼런스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 CE부문장 윤부근 대표이사 사장은 “일상 속에서 IoT를 구현하는 신기술과 신제품으로 IoT 시대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CES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제품을 IoT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윤 사장은 “전자산업이 제품이나 솔루션 단위가 아닌 플랫폼과 에코시스템 경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IoT 생태계를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인수한 기업 ‘스마트싱즈’의 IoT 플랫폼은 1000여개의 기기가 연동돼 삼성의 개방형 IoT 생태계의 한 축을 담당한다. 삼성은 스마트싱즈와 함께 개발한 IoT 허브를 탑재한 2016년형 스마트TV와 스마트싱즈 허브를 동글로 지원하는 ‘패밀리 허브’ 냉장고를 선보였다.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스마트폰 화면을 조작하듯 스크린을 통해 냉장고 내부 상태를 관리하고 식재료를 주문할 수 있다. 윤 사장은 “피처폰 시대에 등장한 스마트폰처럼 주방 생활을 완전히 바꿔 놓을 변곡점이 될 제품”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오전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LG전자의 콘퍼런스에는 1000여명이 몰렸다. 이 자리에서 LG전자가 그동안 철저히 비밀에 부쳤던 초프리미엄 가전 통합 브랜드인 ‘LG 시그니처’가 베일을 벗었다. LG시그니처는 기존의 프리미엄 제품들의 기능과 디자인, 사용성을 업그레이드한 제품군으로 ‘프리미엄 이상의 프리미엄’을 표방한다. 안승권 LG전자 사장(최고기술책임자)은 “LG 시그니처는 LG만의 새로운 방식으로 프리미엄을 재정의한 브랜드”라며 “최고의 제품을 지향하면서 감각적 안목 또한 탁월한 고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사용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V’는 두께 2.57㎜의 초박형 올레드 패널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더했다. ‘LG 시그니처 세탁기’는 기존의 ‘트윈워시’에 고효율·저소음 기능을 구현하는 ‘센텀 시스템’ 기술을 탑재했다. ‘LG 시그니처 냉장고’는 냉기가 뒷면과 윗면 모두에서 나와 균일하게 온도를 유지한다. LG전자는 올레드TV와 냉장고, 세탁기, 공기청정기로 시작해 제품군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라스베이거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1-0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