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오바마, 日에 위안부문제 해결 조치 독려·촉구”

백악관 “오바마, 日에 위안부문제 해결 조치 독려·촉구”

입력 2016-01-06 08:42
업데이트 2016-01-06 0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상과정서 물밑압박…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부보좌관 밝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타결된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협상 과정에서 일본 정부에 적극적인 조치를 마련하도록 우회적으로 압박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현지시간)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은 지난 2일 오바마 대통령의 겨울 휴가지인 하와이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물밑 역할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로즈 부보좌관은 “오바마 대통령은 그동안 위안부 여성들과 한국 국민의 정당한 불만을 해결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일본을 독려해 왔다”면서 “특히 일본이 ‘역사의 유산’을 유념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월 방한 당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끔찍하고 매우 지독한 인권침해”라고 비판했던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위안부 협상 과정에서도 사실상 일본 정부를 압박한 셈이다.

북핵 등의 위협에 맞서 한미일 3각 협력 강화에 공을 들여 온 미 정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일본에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로즈 부보좌관은 “오바마 대통령은 마찬가지로 (한국에 대해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고 일본과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이 한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고 전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은 그동안 양국 간 대화 촉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고 오바마 대통령이 참가한 3자 협의에서도 이 문제가 나왔던 것을 기억할 것”이라면서 “이번 합의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존엄이 인정되고 또 미국의 두 핵심 동맹 간의 관계가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