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샘표 임직원, 원하는 자리 찾아 앉는다

샘표 임직원, 원하는 자리 찾아 앉는다

입력 2016-01-05 23:10
업데이트 2016-01-06 0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립70돌 맞아 자율좌석제 시행

올해 고희(古稀)를 맞은 식품 제조 기업 샘표(사장 박진선·사진)가 식음료 업계 최초로 임직원 자율좌석제를 도입한다.

박진선 샘표식품 사장
박진선 샘표식품 사장
5일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샘표는 올해 설립 70주년을 맞아 임직원 자율좌석제를 시행하기 위해 이달 중 본사 리모델링을 한다. 샘표는 자체 사옥이 없고 서울 중구 충무로 매일경제신문사 건물에 세 들어 있다. 올해 상반기 안에 리모델링을 완료할 계획이다.

자율좌석제란 부서나 팀이 일정한 공간에 배치돼 각 개인이 정해진 자리에 앉는 기존의 근무 환경을 완전히 깨는 것이다.

출근 후 각자 사물함에 짐을 맡긴 뒤 원하는 자리를 찾아 일하고 팀별 회의가 필요하면 일정한 장소에 모여 회의하는 형식이다. 국내에서는 LG유플러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유한킴벌리 등 일부 기업이 자율좌석제를 도입했다.

샘표가 이처럼 근무 환경을 바꾸려는 이유는 ‘식품 제조 기업’에서 ‘발효 연구 기업’으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다.

샘표는 국내 최장수 브랜드라는 자부심이 있는 한편 샘표 하면 양조간장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굳어진 이미지가 고민인 상황이다.

샘표는 간장 외에도 파스타 소스 등을 만드는 ‘폰타나’, 요리에센스 ‘연두’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또 매년 매출액의 4~5%가량을 연구개발(R&D)에 투자(식품업계 평균 0.2%)하고 있다.

샘표는 2013년 오송에 설립한 R&D센터인 ‘우리발효연구중심’에 이미 자율좌석제를 도입해 성과를 봤다.

샘표 관계자는 “근무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게 되면 유연한 사고를 거쳐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본사에도 자율좌석제를 도입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1-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