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 밥에 그 나물?’…새누리, 인재영입 ‘비상등’

‘그 밥에 그 나물?’…새누리, 인재영입 ‘비상등’

입력 2016-01-05 13:14
업데이트 2016-01-05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동원 “개혁 없이 기득권만 지키려는 것”

새누리당에서 내년 총선에 내세울 참신할 인물을 찾지 못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인재영입에 사활을 거는데 개혁의 피를 수혈해야 하는 새누리당은 공천룰을 갖고 왈가왈부하고 있다”면서 “개혁하자면서 개혁할 사람은 찾지 않고 기득권만 지키려고 드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조 본부장은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인재영입위원회 대신에 새누리당 지도부가 인재영입 지도부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본부장의 지적대로 현재 새누리당 인재영입위원장은 공석이다. 그동안 위원장을 맡아왔던 권오을 전 의원이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달 초 사임한 이후 한 달여 동안 후임자를 채우지 못했다.

게다가 공천룰을 놓고 친박과 비박이 석 달 동안 힘겨루기를 벌이면서 당 지도부도 신인 발굴을 위한 인재영입 작업에는 사실상 손을 놓은 상태다.

이를 두고 야당의 분열로 인한 반사이익을 기대하며 현상 유지에 급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범죄심리분석가로 인지도 높은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이수혁 전 초대 6자회담 수석대표 등을 잇따라 영입하며 주목을 받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뿐만아니라 현재 새누리당 상태로는 정치 신인이 들어설 공간도 좁은 게 사실이다.

친박이 수혈하려는 정치 신인은 장관을 했거나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지낸 인사들이 대부분이어서 오히려 ‘진실한 사람’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더욱이 김무성 대표가 경선을 통한 예외 없는 상향식 공천을 강조한 것도 이 같은 분위기에 한몫했다.

한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꾸 오픈 프라이머리를 한다니까 전략공천을 통한 인재영입과는 이율배반적인 요소가 있어 인재영입에 힘이 덜 실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내에서 현재 영입 차원에서 거론되는 인물도 탤런트 박상원 송일국 정준호 씨 등 대부분 연예인이다.

그러나 이들 이름은 이미 예전부터 오르내렸을 뿐 아니라 목적도 개혁 차원이라기보다는 유권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일회성’ 깜짝 이벤트에 가깝다.

특히 정치권 전체가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어 유명인사들이 정치에 발을 들이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강해 결국 새누리당이 그 밥에 그 나물인 상황에서 총선을 치러야 하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새로운 인물을 접촉하고, 고민도 하는 상황”이라면서 “개혁법안 처리가 끝나면 개혁적인 인물, 새 피를 수혈하는 데 앞장서서 뛸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