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셔 “금융시장 과열땐 금리 인상해야”

피셔 “금융시장 과열땐 금리 인상해야”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05 00:02
업데이트 2016-01-05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12월 금리인상 효과 입증

“금융시장이 과열되면 적절한 금리 인상 조치가 따라야 한다”(스탠리 피셔 미국 연준 부의장).

“후속 금리 인상은 완만하고 꾸준한 속도로 이뤄질 것이다”(로레타 메스터 미 클리블랜드 연준은행 총재).

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막한 사회과학연합회(ASSA) 연례회의가 주목 받고 있다. 지난달 16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9년 만에 기준금리를 올린 뒤 ASSA 소속 미경제학회(AEA) 등 전문가들이 처음으로 모여 글로벌 경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은 미국 경제 전망 세션에 참석, ‘중앙은행 업무 : 다음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1차 방어선은 거품을 방지하기 위해 거시 건전성 규제 수단을 동원하는 것이어야지, 단기 금리를 조정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고 전제하면서도 “경제 전반에 걸쳐 자산이 지나치게 고평가된 것으로 여겨진다면, 즉 자산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면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일 수 있다”고 말했다. 피셔 부의장은 현재 미 금융시장을 과열 상태로 보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피셔 부의장은 “연준의 정상화 정책들이 기준금리 인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면서 비전통적 통화정책에 대한 우려가 완화됐다”며 “물론 정상화 과정에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고 우리가 동원하는 정책수단들에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우리는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지난달 9년 만에 금리를 올린 것이 효과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나 홀로’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AEA와 전미실물경제협회(NABE) 공동주최 행사에서 연준의 향후 금리 인상은 완만하고 꾸준한 속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메스터 총재는 “연준의 정책은 경제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가 아니라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기초를 둬야 한다”며 “점진적인 속도로 정상화에 나서면 시간을 두고 정책을 재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물가가 낮은 것은 2014년 중반 이후 원유와 다른 원자재 가격이 급락한 데 따른 일시적 영향과 달러화 절상 효과를 반영한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물가 압력이 낮게 유지되겠지만 경기 확장세가 계속되고 에너지와 다른 원자재 가격 하락, 달러화 절상 여파가 약해짐에 따라 중기적으로 2% 물가 목표를 점진적으로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상당히 자신한다”고 말했다.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경제가 평소보다 더욱 둔화된 환경에서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책들이 있다”며 “연준의 기준금리 정책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겠지만 사람들은 정부 지출을 비롯해 연준의 정책 영역 이외에 다른 부양정책을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0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